드라마바이블 에스라 10장 성경 듣기

이방 아내와 그 소생을 내쫓기로 하다

  1.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 울며 기도하여 죄를 자복할 때에 많은 백성이 크게 통곡하매 이스라엘 중에서 백성의 남녀와 어린 아이의 큰 무리가 그 앞에 모인지라
  2. 엘람 자손 중 여히엘의 아들 스가냐가 에스라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여 이 땅 이방 여자를 맞이하여 아내로 삼았으나 이스라엘에게 아직도 소망이 있나니
  3. 곧 내 주의 교훈을 따르며 우리 하나님의 명령을 떨며 준행하는 자의 가르침을 따라 이 모든 아내와 그들의 소생을 다 내보내기로 우리 하나님과 언약을 세우고 율법대로 행할 것이라
  4. 이는 당신이 주장할 일이니 일어나소서 우리가 도우리니 힘써 행하소서 하니라
  5. 이에 에스라가 일어나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온 이스라엘에게 이 말대로 행하기를 맹세하게 하매 무리가 맹세하는지라
  6. 이에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서 일어나 엘리아십의 아들 여호하난의 방으로 들어가니라 그가 들어가서 사로잡혔던 자들의 죄를 근심하여 음식도 먹지 아니하며 물도 마시지 아니하더니
  7. 유다와 예루살렘에 사로잡혔던 자들의 자손들에게 공포하기를 너희는 예루살렘으로 모이라
  8. 누구든지 방백들과 장로들의 훈시를 따라 삼일 내에 오지 아니하면 그의 재산을 적몰하고 사로잡혔던 자의 모임에서 쫓아내리라 하매
  9. 유다와 베냐민 모든 사람들이 삼 일 내에 예루살렘에 모이니 때는 아홉째 달 이십일이라 무리가 하나님의 성전 앞 광장에 앉아서 이 일과 큰 비 때문에 떨고 있더니
  10. 제사장 에스라가 일어나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범죄하여 이방 여자를 아내로 삼아 이스라엘의 죄를 더하게 하였으니
  11. 이제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 앞에서 죄를 자복하고 그의 뜻대로 행하여 그 지방 사람들과 이방 여인을 끊어 버리라 하니
  12. 모든 회중이 큰 소리로 대답하여 이르되 당신의 말씀대로 우리가 마땅히 행할 것이니이다
  13. 그러나 백성이 많고 또 큰 비가 내리는 때니 능히 밖에 서지 못할 것이요 우리가 이 일로 크게 범죄하였은즉 하루 이틀에 할 일이 아니오니
  14. 이제 온 회중을 위하여 우리의 방백들을 세우고 우리 모든 성읍에 이방 여자에게 장가든 자는 다 기한에 각 고을의 장로들과 재판장과 함께 오게 하여 이 일로 인한 우리 하나님의 진노가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하나
  15. 오직 아사헬의 아들 요나단과 디과의 아들 야스야가 일어나 그 일을 반대하고 므술람과 레위 사람 삽브대가 그들을 돕더라
  16. 사로잡혔던 자들의 자손이 그대로 한지라 제사장 에스라가 그 종족을 따라 각각 지명된 족장들 몇 사람을 선임하고 열째 달 초하루에 앉아 그 일을 조사하여
  17. 첫째 달 초하루에 이르러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의 일 조사하기를 마치니라
  18. 제사장의 무리 중에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는 예수아 자손 중 요사닥의 아들과 그의 형제 마아세야와 엘리에셀과 야립과 그달랴라
  19. 그들이 다 손을 잡아 맹세하여 그들의 아내를 내보내기로 하고 또 그 죄로 말미암아 숫양 한 마리를 속건제로 드렸으며
  20. 또 임멜 자손 중에서는 하나니와 스바댜요
  21. 하림 자손 중에서는 마아세야와 엘리야와 스마야와 여히엘과 웃시야요
  22. 바스훌 자손 중에서는 엘료에내와 마아세야와 이스마엘과 느다넬과 요사밧과 엘라사였더라
  23. 레위 사람 중에서는 요사밧과 시므이와 글라야라 하는 글리다와 브다히야와 유다와 엘리에셀이었더라
  24. 노래하는 자 중에서는 엘리아십이요 문지기 중에서는 살룸과 델렘과 우리였더라
  25. 이스라엘 중에서는 바로스 자손 중에서는 라먀와 잇시야와 말기야와 미야민과 엘르아살과 말기야와 브나야요
  26. 엘람 자손 중에서는 맛다냐와 스가랴와 여히엘과 압디와 여레못과 엘리야요
  27. 삿두 자손 중에서는 엘료에내와 엘리아십과 맛다냐와 여레못과 사밧과 아시사요
  28. 베배 자손 중에서는 여호하난과 하나냐와 삽배와 아들래요
  29. 바니 자손 중에서는 므술람과 말룩과 아다야와 야숩과 스알과 여레못이요
  30. 바핫모압 자손 중에서는 앗나와 글랄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다냐와 브살렐과 빈누이와 므낫세요
  31. 하림 자손 중에서는 엘리에셀과 잇시야와 말기야와 스마야와 시므온과
  32. 베냐민과 말룩과 스마랴요
  33. 하숨 자손 중에서는 맛드내와 맛닷다와 사밧과 엘리벨렛과 여레매와 므낫세와 시므이요
  34. 바니 자손 중에서는 마아대와 아므람과 우엘과
  35. 브나야와 베드야와 글루히와
  36. 와냐와 므레못과 에랴십과
  37. 맛다냐와 맛드내와 야아수와
  38. 바니와 빈누이와 시므이와
  39. 셀레먀와 나단과 아다야와
  40. 막나드배와 사새와 사래와
  41. 아사렐과 셀레먀와 스마랴와
  42. 살룸과 아마랴와 요셉이요
  43. 느보 자손 중에서는 여이엘과 맛디디야와 사밧과 스비내와 잇도와 요엘과 브나야더라
  44. 이상은 모두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자라 그 중에는 자녀를 낳은 여인도 있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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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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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는 주전 5-4세기 페르시아가 이스라엘을 지배하던 시대의 사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이스라엘 포로기이후 생존자들과 후손들이 어떻게 신앙공동체를 이루었으며, 각자 처한 곳에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갔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그들의 마음속에는 과연 여호와 하나님이 자신들을 기억하고 계신지, 과거 언약의 약속들이 과거에만 묻혀 있는 것인지 아니면 현재에도 유효한 것인지, 어떤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지, 앞으로의 운명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등에 대한 많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 세 권의 책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해줍니다.

역대기는 주전 538년 고레스 왕이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너희 중에 그의 백성된 자는 다 올라갈지어다”(대하 36:23)라고 하는 말로 마칩니다. 그리고 역대기의 끝 부분이 에스라서의 도입부가 됩니다. 에스라서는 고레스 왕이 칙령을 발표하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페르시아 왕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약속의 땅으로 귀환시키시고 성전을 복구하게 하는 이 고레스칙령은 신학적으로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것은 오래 전 예레미야를 통해서 말씀하신, 70년의 포로생활 마감에 대한 예언의 성취입니다(렘 29:10-14; 25:11-13; 30:18-21). 또한, 150여년 전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신 예언의 성취이기도 합니다(사 44:28; 45:1-5). 하나님께서 선택한 자기 백성들을 잊지 않으셨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여전히 여호와는 자기백성을 향한 관심이 있으며, 그들을 돌보고 계심을 의미합니다. 예루살렘으로의 귀환은 제2의 출애굽을 의미하며, 성전 건축에 대한 허락은 과거와 같이 여호와 하나님을 예배하는 영적공동체의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비록 솔로몬 시대처럼 화려한 성전은 아니나, 여호와께서는 여전이 그들과 함께 하실 것입니다. 또한 고레스 칙령을 통해 오래 전 계획하신 하나님의 뜻을 이루신 것은, 하나님은 단순히 이스라엘에 국한된 분이 아니며 세상의 주관자들을 주관하시는 분이시자 역사의 주권자이심을 보여줍니다.

에스라서의 제목은 책의 주인공의 이름을 딴 것 입니다. 에스라는 대제사장 아론의 후손이며 학사로 율법에 능통한 자입니다. 유대전통은 에스라를 저자로 지목하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그가 활동한 시기는 페르시아왕 아닥사스다 1세때입니다(주전 464-423). 에스라서는 성전재건의 역사적 사건을 다루는 1-6장, 에스라의 개혁을 다루는 7-10장으로 크게 둘로 나뉘어집니다.

다윗의 후손인 스룹바벨을 리더로 귀환한 자들이 성전의 기초를 놓습니다. 그러나 주변 민족들의 방해로 작업이 중단됩니다. 그리고 18년이 지난 후,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의 활동으로 성전건축이 재개되며 주전 515년에 완공됩니다. 586년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왕에 의해 솔로몬의 성전이 파괴된 때로부터 정확히 70년이 지난 후에 성전이 다시 완공된 것입니다. 많은 학자들은 이것을 70년포로생활의 상징적 마감으로 봅니다. 이 성전은 스룹바벨의 지휘 하에 완공되었다고 해서 스룹바벨 성전이라 부르기도 하고, 제 2성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에스라의 개혁을 다루는 제 2부는 에스라에 대해 잠깐 소개하는 부분만 빼고는 모두 1인칭으로 기록되어있습니다. 즉, 에스라가 직접 쓴 회고록입니다. 에스라가 백성들을 이끌고 귀환한 때가 주전 458년으로, 성전이 완성된 지 57년 후입니다. 그는 학사이자 종교지도자로서 율법을 가르치는 사명을 담당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토라가 여전히 이스라엘 백성들의 종교적, 사회적 지침임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말씀에 따라 이방민족들과의 통혼의 심각성을 깨닫습니다. 이들은 포로기 이전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었던 죄들을 반복합니다. 이방여인들과의 통혼은 우상숭배와 배교로 달리는 지름길입니다. 백성들은 에스라의 지도에 따라 죄를 고백하고 그들과의 결혼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리고 이 문제에 연루되었던 자들의 명단을 제시함으로 에스라서는 끝이 납니다.

이것은 포로기 이후 귀환한 백성들의 문제가 다시 심각해지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이제는 정신차리고 하나님의 말씀에만 순종하며 살아야 하는데, 그것이 잘 안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학사 에스라를 통해 또 한 번의 기회를 주십니다. 에스라서는 하나님께서 언제까지 이런 일을 반복하셔야 하는지에 대해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우리도 동일한 죄를 반복하며 살고 있지 않은지, 삶의 과감한 개혁이 필요한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보아야겠습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임재천(에스라), 권창욱(해설)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