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욥기 13장 성경 듣기

욥의 대답

  1. 나의 눈이 이것을 다 보았고 나의 귀가 이것을 듣고 깨달았느니라
  2. 너희 아는 것을 나도 아노니 너희만 못하지 않으니라
  3. 참으로 나는 전능자에게 말씀하려 하며 하나님과 변론하려 하노라
  4. 너희는 거짓말을 지어내는 자요 다 쓸모 없는 의원이니라
  5. 너희가 참으로 잠잠하면 그것이 너희의 지혜일 것이니라
  6. 너희는 나의 변론을 들으며 내 입술의 변명을 들어 보라
  7. 너희가 하나님을 위하여 불의를 말하려느냐 그를 위하여 속임을 말하려느냐
  8. 너희가 하나님의 낯을 따르려느냐 그를 위하여 변론하려느냐
  9. 하나님이 너희를 감찰하시면 좋겠느냐 너희가 사람을 속임 같이 그를 속이려느냐
  10. 만일 너희가 몰래 낯을 따를진대 그가 반드시 책망하시리니
  11. 그의 존귀가 너희를 두렵게 하지 않겠으며 그의 두려움이 너희 위에 임하지 않겠느냐
  12. 너희의 격언은 재 같은 속담이요 너희가 방어하는 것은 토성이니라
  13. 너희는 잠잠하고 나를 버려두어 말하게 하라 무슨 일이 닥치든지 내가 당하리라
  14. 내가 어찌하여 내 살을 내 이로 물고 내 생명을 내 손에 두겠느냐
  15. 그가 나를 죽이시리니 내가 희망이 없노라 그러나 그의 앞에서 내 행위를 아뢰리라
  16. 경건하지 않은 자는 그 앞에 이르지 못하나니 이것이 나의 구원이 되리라
  17. 너희들은 내 말을 분명히 들으라 내가 너희 귀에 알려 줄 것이 있느니라
  18. 보라 내가 내 사정을 진술하였거니와 내가 정의롭다 함을 얻을 줄 아노라
  19. 나와 변론할 자가 누구이랴 그러면 내가 잠잠하고 기운이 끊어지리라
  20. 오직 내게 이 두 가지 일을 행하지 마옵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주의 얼굴을 피하여 숨지 아니하오리니
  21. 곧 주의 손을 내게 대지 마시오며 주의 위엄으로 나를 두렵게 하지 마실 것이니이다
  22. 그리하시고 주는 나를 부르소서 내가 대답하리이다 혹 내가 말씀하게 하옵시고 주는 내게 대답하옵소서
  23. 나의 죄악이 얼마나 많으니이까 나의 허물과 죄를 내게 알게 하옵소서
  24. 주께서 어찌하여 얼굴을 가리시고 나를 주의 원수로 여기시나이까
  25. 주께서 어찌하여 날리는 낙엽을 놀라게 하시며 마른 검불을 뒤쫓으시나이까
  26. 주께서 나를 대적하사 괴로운 일들을 기록하시며 내가 젊었을 때에 지은 죄를 내가 받게 하시오며
  27. 내 발을 차꼬에 채우시며 나의 모든 길을 살피사 내 발자취를 점검하시나이다
  28. 나는 썩은 물건의 낡아짐 같으며 좀 먹은 의복 같으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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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기를 누가 썼는지에 대해서는 본문에 뚜렷한 단서가 없기 때문에 알기 힘듭니다. 욥이 썼다는 이론부터 엘리후, 모세, 솔로몬, 히스기야, 이사야, 예레미야까지 다양한 인물이 저자라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욥기가 쓰여진 저작연대도 주전 13세기부터 2세기에 이르기까지 견해가 다양하며 어느 것이 맞다고 결론을 내리기 힘듭니다. 제목은 에스더처럼 주인공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욥은 ‘박해받은 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욥이 살았던 시대에 대해서도 이론이 분분하나, 집안의 가장이 자녀를 위해 제사를 드리는 제사장 역할을 하는 것과 욥이 140세를 훌쩍 넘어 오래 산 것으로 보아(42:16) 아브라함 같은 족장시대라고 보는 견해가 대세를 이룹니다. 욥의 고향인 우스의 정확한 위치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예레미야 애가 4장에 “우스땅에 사는 딸 에돔아”라는 표현으로 보아 에돔 근처 사해 남쪽 광야지역에 위치했던 것으로 추정합니다(애 4:21).

욥기는 산문, 시, 독백, 대화, 탄식 논쟁, 송사, 찬양, 지혜적 교훈, 청원, 등 사용된 문학적 형태가 다양합니다. 또한 욥기는 문학적 구성이 탄탄하며 신학적 논쟁의 깊이가 깊은 책입니다. 전체 구조는 서론, 욥의 세 친구들과의 세 번에 걸친 논쟁, 엘리후의 스피치와 여호와의 스피치 그리고 결론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서론 격인 1-2장에서는 천상의 대화를 소개해 줌으로써 독자들이 욥이 당하는 고통의 이유에 대해 알고 욥 전체를 보는 특권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독자들은 욥과 욥을 위로하러 온 친구들 사이의 대화를 간접적으로 듣고 그들의 말을 평가할 수 있는 유리한 관점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38-42장에 나오는 여호와의 스피치를 통해 하나님의 관점에 대해 듣고 모든 것을 정리하며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하나님에 대한 이해와 신앙을 가지게 됩니다. 문학적으로 탁월하면서도 ‘고난’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딱딱하지 않으면서도 철학적으로 깊이있게 신학적으로도 정교하게 잘 조명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욥기는 많은 것을 가르쳐주지만 그 중에서 세 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욥기는 이스라엘의 전통적인 지혜자들의 견해가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지적합니다. 그들은 고난을 당하는 것이 죄의 증거라는 정통 교리를 가지고 변론함으로 욥의 고난에 대해 잘못된 견해를 보여줍니다. 동시에 인간이 겪는 고통의 신비를 통찰하는 인간지혜의 한계를 드러냅니다.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교리적 틀에 입각해 하나님을 그 교리에 자동적이고 반사적으로 반응하시는 분으로, 하나님에 대한 왜곡된 지식을 전하는 것을 고발하며 인간지혜의 왜소함을 드러냅니다.

둘째, 고난에 대한 통찰을 보여줍니다. 욥도 처음에는 고난에 대해 당시의 정통교리 사상을 가지고 있었으나 친구들의 변론에 동의하지 않고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면서 공정한 재판을 받기 원합니다. 욥은 하나님을 피고인 자리에 앉히고 자신의 의로움으로 하나님의 공의여부를 따지고자 합니다. 독자들은 욥의 고통, 슬픔, 분노, 혼돈, 무죄의 주장 등 그의 모든 말과 행동에 공감하면서도 하나님을 올바로 대변하지 못하는 욥의 한계 또한 보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욥은 인간은 결코 하나님의 정의를 심판할 만큼의 모든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럴 자격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회개하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산 것은 창조주에 대한 당연한 도리이며 반응이지 상급을 주장할 일이 아님을 깨닫게 됩니다. “나는 미천하오니 무엇이라 주께 대답하리이까 손으로 입을 가릴 뿐이로소이다”(욥 40:4). 욥기는 이러한 사실을 아는 것이 지혜의 시작임을 가르쳐줍니다.

또한 욥기는 고난은 많은 목적을 이룬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고난은 성도를 단련하여 순금같이 만드는 중요한 과정입니다(욥 23:10). 고난의 신학은 우리가 다 이해하지 못할지라도 하나님을 신뢰하도록 부르시는 부름입니다. 또한 사탄은 하나님의 혜택을 받지 않고도 하나님께 충성과 사랑을 할 수 있느냐는 의문을 던지며,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보다는 하나님이 주시는 부산물을 탐내는 이기적인 목적으로 의를 추구하며 하나님을 섬긴다고 고발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사단의 견해가 잘못되었음을 알려주기 위해 욥에게 고난을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난은 악을 반박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도구로, 성도에게 주시는 특권이기도 합니다. 정통교리와 다르게 의인도 고난을 받는다는 것, 외적인 축복 없이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 욥의 위대함입니다.

셋째, 욥기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잘 가르쳐줍니다. 욥기는 욥이라는 인간의 이야기가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왜 무고한 자가 고통을 당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주시지 않습니다. 단지 창조주의 능력과 목적을 알려주고 인간의 한계를 보여주십니다. 그분의 정의를 의심하지 않고 그분은 항상 정의로우심을 신뢰하는 것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임을 가르쳐줍니다. 그것이 지혜의 시작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경험하고 있는 고난이 있다면 욥기를 읽으며 하나님을 깊게 만나시고 그 분을 더욱 신뢰하며 힘을 얻으시는 시간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배한성(욥), 이호인(엘리바스), 빌닷(이원준), 조연우(소발), 한인수(하나님)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