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잠언 10장 성경 듣기

솔로몬의 잠언

  1.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2.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공의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3.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5.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6.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7.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하거니와 악인의 이름은 썩게 되느니라
  8.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계명을 받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는 멸망하리라
  9. 바른 길로 행하는 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와 굽은 길로 행하는 자는 드러나리라
  10. 눈짓하는 자는 근심을 끼치고 입이 미련한 자는 멸망하느니라
  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
  13.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어도 지혜 없는 자의 등을 위하여는 채찍이 있느니라
  14.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
  15.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멸망이니라
  16.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
  17.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 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
  18. 미움을 감추는 자는 거짓된 입술을 가진 자요 중상하는 자는 미련한 자이니라
  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20. 의인의 혀는 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21.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어 죽느니라
  22.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하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23.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24.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
  25.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 같으니라
  26.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식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라
  27. 여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수명은 짧아지느니라
  28.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29.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에게는 멸망이니라
  30.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
  31.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내어도 패역한 혀는 베임을 당할 것이니라
  32. 의인의 입술은 기쁘게 할 것을 알거늘 악인의 입은 패역을 말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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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출애굽기
  3. 레위기
  4. 민수기
  5. 신명기
  6. 여호수아
  7. 사사기
  8. 룻기
  9. 사무엘상
  10. 사무엘하
  11. 열왕기상
  12. 열왕기하
  13. 역대상
  14. 역대하
  15. 에스라
  16. 느헤미야
  17. 에스더
  18. 욥기
  19. 시편
  20. 잠언
  21. 전도서
  22. 아가
  23. 이사야
  24. 예레미야
  25. 예레미야애가
  26. 에스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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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아모스
  31. 오바댜
  32. 요나
  33. 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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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하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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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빌레몬서
  19. 히브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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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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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은 우리에게 지혜롭게 사는 법을 가르쳐주는 지혜서입니다. 삶과 믿음 사이의 갈등 속에서 상식과 믿음이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신랄한 문구와 실용적인 아이디어로 우리를 새로운 수준의 의식으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검증된 진리만을 기록했다 것이 잠언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어떤 학자는 잠언을 ‘압축된 삶의 경험’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문학은 한꺼번에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묵상을 통해 한구절 한구절 서서히 음미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잠언 1장 1절에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는 말씀에서 ‘솔로몬의 잠언’ 또는 ‘잠언’이라는 제목이 붙었습니다. ‘잠언’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단어 ‘마샬’은 ‘비교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지혜와 어리석음, 의인과 악인, 생명과 죽음 등 대조적인 것들을 비교함으로써 진리를 전달합니다. 반면 우리말에서 ‘잠’이라는 한자어는 병을 고치는데 쓰는 ‘침’이라는 뜻과 ‘경계하다’라는 뜻으로, 잠언은 ‘침과 같이 톡 쏘는 가르침’이며 살아가는데 경계가 되는 금언, 격언이라는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잠언은 저자에 따라 7부분으로 나뉘어집니다. 첫부분인 1-9장은 ‘솔로몬의 잠언’입니다. 두번째 부분은 10장부터 22장 16절까지로, 다시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저자를 밝힙니다. 세번째 부분은 22장 17절부터 24장까지로, ‘지혜있는 자의 말씀’이라는 표현이 두 번 나옵니다. 네번째 부분은 25장부터 29장까지로, ‘솔로몬이 쓴 것이지만 유다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한 것이라’고 밝힙니다. 솔로몬 왕과 히스기야 시대가 200년 이상 차이가 나므로 잠언이 오랜 기간에 걸쳐 완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부분인 30장은 ‘아굴의 잠언,’ 여섯번째 부분인 31장은 ‘르무엘 왕의 말씀’인데, 이 두 사람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전혀 없습니다. 어떤 학자들은 아굴과 르무엘이 솔로몬의 별명이라고 여겨 잠언 거의 전체를 솔로몬이 쓴 것으로 간주하기도 하는데, 확실하게 결론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마지막 일곱번째 부분은 31장 10-31절까지로, 익명의 ‘현숙한 여인’이 나옵니다. 잠언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이 여인은 지혜가 의인화 된 것인데, 그녀는 지혜의 원리에 따라 살며 ‘여호와를 경외함’을 근본으로 하기 때문에 아름답고 완벽하게 조화로운 삶을 사는 모범이 됩니다. 솔로몬이 열왕기상에서 말한 3,000개의 잠언 중 300-400개가 구약 잠언에 수록되었으므로, 잠언에서 그의 공이 가장 큰 것만은 확실합니다(왕상 4:32). 이렇게 솔로몬을 주요 저자로 선택한 것은 그가 상식과 하나님이 주신 어마어마한 지혜와 하나님의 말씀까지 가진 이상적인 인물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1장 2-7절에 잠언의 목적이 7가지로 잘 나와 있습니다. 지혜와 훈계를 알게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정의와 정직을 행하도록 훈계를 주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하며, 젊은이들에게 지식과 분별력을 갖게 하며, 지혜있는 자에게는 학식과 명철과 지략을 더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는 7절은 잠언의 핵심구절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배우게 하는 것’이 잠언의 목적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잠언은 삶의 기본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규정된다고 가르칩니다. 그 바탕 위에서 도덕적인 이해와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이 세상을 잘 살기 위한 지혜를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기 위한 지혜를 가르쳐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삶의 세세한 이슈들을 토라의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다루어져 있습니다.

실제로 잠언은 다양한 삶의 이슈들을 다룹니다. 악한 무리와 어울리는 것의 대가, 훈계와 보상,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 미련한자의 말로, 훌륭한 인격의 가치, 위선적 믿음, 무절제의 위험, 사업윤리, 이웃과의 관계, 결혼관계, 음탕함, 거짓과 속임, 교만함의 위험, 나태와 게으름, 말을 조심하는 것, 불의한 저울, 보증을 서는 문제, 수다, 다툼, 오만, 험담, 명예훼손, 미움, 비방, 사기, 시기, 술취함, 뇌물, 자족함, 식탐, 분노, 실패, 가난, 부유함, 관대함, 검소, 인내 등 광범위한 주제들을 다룹니다. 어떤 학자의 말대로 잠언은 ‘영원을 살수 있는 건강한 인격으로 준비시키고 성장시키는 책’입니다. 그러기에 아비의 훈계, 어미의 훈계라는 수식이 나오며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특히 청소년과 함께 읽으며 인격을 성장시키기에 좋은 책으로 추천합니다.

다만 잠언을 읽을 때 이것은 지혜로운 안내서이지 율법과 같은 절대적 명령의 선포는 아니라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잠언이라는 쟝르를 잘 이해하고 읽어야 잘 못 적용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10:4)라는 말씀은 일반적인 삶의 원리를 이야기한 것이지 절대적이고 예언적인 선포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부지런해도 여러 다른 요인들 때문에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잠언은 지혜의 말씀이지만 지혜롭게 읽지 않으면 오히려 지혜롭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권창욱(솔로몬), 추상미(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