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잠언 31장 성경 듣기

르무엘 왕을 훈계한 잠언

  1. 르무엘 왕이 말씀한 바 곧 그의 어머니가 그를 훈계한 잠언이라
  2. 내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하랴 내 태에서 난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하랴 서원대로 얻은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하랴
  3. 네 힘을 여자들에게 쓰지 말며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을 행하지 말지어다
  4.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들에게 마땅하지 아니하고 왕들에게 마땅하지 아니하며 독주를 찾는 것이 주권자들에게 마땅하지 않도다
  5. 술을 마시다가 법을 잊어버리고 모든 곤고한 자들의 송사를 굽게 할까 두려우니라
  6. 독주는 죽게 된 자에게, 포도주는 마음에 근심하는 자에게 줄지어다
  7. 그는 마시고 자기의 빈궁한 것을 잊어버리겠고 다시 자기의 고통을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8. 너는 말 못하는 자와 모든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지니라
  9.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곤고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지니라
  10.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11.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12.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13.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14. 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 오며
  15.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16. 밭을 살펴 보고 사며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일구며
  17. 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하며
  18. 자기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
  19.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20. 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21. 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
  22. 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이불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23. 그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과 함께 성문에 앉으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24. 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인들에게 맡기며
  25.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26.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27. 자기의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28. 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29.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
  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31.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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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출애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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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사무엘하
  11. 열왕기상
  12. 열왕기하
  13. 역대상
  14. 역대하
  15. 에스라
  16. 느헤미야
  17. 에스더
  18. 욥기
  19. 시편
  20. 잠언
  21. 전도서
  22. 아가
  23. 이사야
  24. 예레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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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에스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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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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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은 우리에게 지혜롭게 사는 법을 가르쳐주는 지혜서입니다. 삶과 믿음 사이의 갈등 속에서 상식과 믿음이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신랄한 문구와 실용적인 아이디어로 우리를 새로운 수준의 의식으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검증된 진리만을 기록했다 것이 잠언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어떤 학자는 잠언을 ‘압축된 삶의 경험’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문학은 한꺼번에 이해하려고 하기보다 묵상을 통해 한구절 한구절 서서히 음미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잠언 1장 1절에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는 말씀에서 ‘솔로몬의 잠언’ 또는 ‘잠언’이라는 제목이 붙었습니다. ‘잠언’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단어 ‘마샬’은 ‘비교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지혜와 어리석음, 의인과 악인, 생명과 죽음 등 대조적인 것들을 비교함으로써 진리를 전달합니다. 반면 우리말에서 ‘잠’이라는 한자어는 병을 고치는데 쓰는 ‘침’이라는 뜻과 ‘경계하다’라는 뜻으로, 잠언은 ‘침과 같이 톡 쏘는 가르침’이며 살아가는데 경계가 되는 금언, 격언이라는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잠언은 저자에 따라 7부분으로 나뉘어집니다. 첫부분인 1-9장은 ‘솔로몬의 잠언’입니다. 두번째 부분은 10장부터 22장 16절까지로, 다시 ‘솔로몬의 잠언’이라고 저자를 밝힙니다. 세번째 부분은 22장 17절부터 24장까지로, ‘지혜있는 자의 말씀’이라는 표현이 두 번 나옵니다. 네번째 부분은 25장부터 29장까지로, ‘솔로몬이 쓴 것이지만 유다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한 것이라’고 밝힙니다. 솔로몬 왕과 히스기야 시대가 200년 이상 차이가 나므로 잠언이 오랜 기간에 걸쳐 완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부분인 30장은 ‘아굴의 잠언,’ 여섯번째 부분인 31장은 ‘르무엘 왕의 말씀’인데, 이 두 사람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전혀 없습니다. 어떤 학자들은 아굴과 르무엘이 솔로몬의 별명이라고 여겨 잠언 거의 전체를 솔로몬이 쓴 것으로 간주하기도 하는데, 확실하게 결론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마지막 일곱번째 부분은 31장 10-31절까지로, 익명의 ‘현숙한 여인’이 나옵니다. 잠언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이 여인은 지혜가 의인화 된 것인데, 그녀는 지혜의 원리에 따라 살며 ‘여호와를 경외함’을 근본으로 하기 때문에 아름답고 완벽하게 조화로운 삶을 사는 모범이 됩니다. 솔로몬이 열왕기상에서 말한 3,000개의 잠언 중 300-400개가 구약 잠언에 수록되었으므로, 잠언에서 그의 공이 가장 큰 것만은 확실합니다(왕상 4:32). 이렇게 솔로몬을 주요 저자로 선택한 것은 그가 상식과 하나님이 주신 어마어마한 지혜와 하나님의 말씀까지 가진 이상적인 인물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1장 2-7절에 잠언의 목적이 7가지로 잘 나와 있습니다. 지혜와 훈계를 알게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정의와 정직을 행하도록 훈계를 주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하며, 젊은이들에게 지식과 분별력을 갖게 하며, 지혜있는 자에게는 학식과 명철과 지략을 더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는 7절은 잠언의 핵심구절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배우게 하는 것’이 잠언의 목적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잠언은 삶의 기본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규정된다고 가르칩니다. 그 바탕 위에서 도덕적인 이해와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이 세상을 잘 살기 위한 지혜를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기 위한 지혜를 가르쳐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삶의 세세한 이슈들을 토라의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다루어져 있습니다.

실제로 잠언은 다양한 삶의 이슈들을 다룹니다. 악한 무리와 어울리는 것의 대가, 훈계와 보상,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 미련한자의 말로, 훌륭한 인격의 가치, 위선적 믿음, 무절제의 위험, 사업윤리, 이웃과의 관계, 결혼관계, 음탕함, 거짓과 속임, 교만함의 위험, 나태와 게으름, 말을 조심하는 것, 불의한 저울, 보증을 서는 문제, 수다, 다툼, 오만, 험담, 명예훼손, 미움, 비방, 사기, 시기, 술취함, 뇌물, 자족함, 식탐, 분노, 실패, 가난, 부유함, 관대함, 검소, 인내 등 광범위한 주제들을 다룹니다. 어떤 학자의 말대로 잠언은 ‘영원을 살수 있는 건강한 인격으로 준비시키고 성장시키는 책’입니다. 그러기에 아비의 훈계, 어미의 훈계라는 수식이 나오며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특히 청소년과 함께 읽으며 인격을 성장시키기에 좋은 책으로 추천합니다.

다만 잠언을 읽을 때 이것은 지혜로운 안내서이지 율법과 같은 절대적 명령의 선포는 아니라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잠언이라는 쟝르를 잘 이해하고 읽어야 잘 못 적용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10:4)라는 말씀은 일반적인 삶의 원리를 이야기한 것이지 절대적이고 예언적인 선포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부지런해도 여러 다른 요인들 때문에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잠언은 지혜의 말씀이지만 지혜롭게 읽지 않으면 오히려 지혜롭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권창욱(솔로몬), 추상미(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