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이사야 1장 성경 듣기

여호와의 말씀

  1.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하여 본 계시라
  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3.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그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4.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5.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패역을 거듭하느냐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6.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거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부드럽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7. 너희의 땅은 황폐하였고 너희의 성읍들은 불에 탔고 너희의 토지는 너희 목전에서 이방인에게 삼켜졌으며 이방인에게 파괴됨 같이 황폐하였고
  8. 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 같이, 참외밭의 원두막 같이, 에워 싸인 성읍 같이 겨우 남았도다
  9.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생존자를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으리로다
  10.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11.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숫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12.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13.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내가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14.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내 눈을 너희에게서 가리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라
  16.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한 행실을 버리며 행악을 그치고
  17. 선행을 배우며 정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 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
  19.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20.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켜지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21.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에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에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22. 네 은은 찌꺼기가 되었고 네 포도주에는 물이 섞였도다
  23. 네 고관들은 패역하여 도둑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예물을 구하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지 아니하며 과부의 송사를 수리하지 아니하는도다
  24.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전능자가 말씀하시되 슬프다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하게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복하리라
  25. 내가 또 내 손을 네게 돌려 네 찌꺼기를 잿물로 씻듯이 녹여 청결하게 하며 네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
  26. 내가 네 재판관들을 처음과 같이, 네 모사들을 본래와 같이 회복할 것이라 그리한 후에야 네가 의의 성읍이라, 신실한 고을이라 불리리라 하셨나니
  27. 시온은 정의로 구속함을 받고 그 돌아온 자들은 공의로 구속함을 받으리라
  28. 그러나 패역한 자와 죄인은 함께 패망하고 여호와를 버린 자도 멸망할 것이라
  29. 너희가 기뻐하던 상수리나무로 말미암아 너희가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요 너희가 택한 동산으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할 것이며
  30. 너희는 잎사귀 마른 상수리나무 같을 것이요 물 없는 동산 같으리니
  31. 강한 자는 삼오라기 같고 그의 행위는 불티 같아서 함께 탈 것이나 끌 사람이 없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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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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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델의 유명한 오라토리오 메시아 공연을 보면 이사야를 많이 인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중 제 1부 예언과 탄생에서 나오는 합창곡 ‘우리를 위해 한 아기 나셨다’는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라는 이사야 9장 6절 말씀에서 영감을 얻은 것입니다.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책 또한 이사야입니다. 이사야는 분량이 많아 대 선지서로 불리며 양만큼 신학적 깊이가 있는 예언서로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이사야는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이사야서 전체의 주제인 동시에 예언서 전체의 주제이기도 합니다. 이름에 담긴 의미처럼 이사야는 국제정세가 어지러운 때에 다른 나라에 의존하지 말고 구원의 능력이신 여호와만을 믿고 의지하도록 촉구합니다. 이사야는 주전 8세기 후반의 선지자로 유다의 웃시야 왕이 사망한 해에 선지자로 부름을 받고, 그 이후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왕 시대에 걸쳐 활동합니다. 이때는 신앗수르 제국이 강대국으로 부상하면서 그들의 팽창정책으로 서서히 침략의 기운이 맴돌던 때입니다.

이사야를 읽다 보면 40장부터 문체, 분위기, 신학적 관점, 메시지가 확 바뀌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1-39장과 40-66장, 이렇게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39장은 처음부터 이스라엘과 열방을 향한 심판과 비난의 메시지로 가득합니다. 40장 이후부터는 ‘위로하라, 위로하라’고 시작하며 용서와 구원, 이스라엘의 회복을 이야기합니다. 1-39의 시대배경은 앗수르입니다. 시리아의 르신왕과 이스라엘의 베가왕이 앗수르에 대항하기 위해 연합군을 형성하는데 남유다가 참여를 거절합니다. 이에 대해 시리아와 북이스라엘이 동맹군을 형성하여 남유다를 치고 자신들이 원하는 새 임금을 세우려 하는데, 이것을 시리아-에브라임 전쟁이라고 부릅니다(734-732 B.C). 이사야는 당시 아하스왕(735-715 B.C.)에게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앗수르와 동맹을 맺지 말 것을 충고하나, 믿음이 없는 아하스는 결국 앗수르의 디글랏벨레셀 3세(745-727 B.C.)에게 도움을 청하여 앗수르의 속국이 되고 그들의 종교를 받아들이게 됩니다(왕하 16:10-18 참고).

이사야 36-39장은 아하스의 아들 히스기야왕(715-686 B.C.)때의 사건을 다룹니다. 히스기야 왕이 반-앗수르 정책을 폈기 때문에 이번에는 앗수르왕 산헤립이 유다왕국을 침공합니다(701 B.C.). 아하스왕과는 대조적으로 믿음의 사람인 히스기야는 기도로 부르짖으며 여호와를 의지함으로 산헤립을 물리치고 앗수르로부터 가까스로 위기를 모면하게 됩니다. 이 일이 있기 전 히스기야의 치명적 병이 기도로 기적적으로 치유되고 생명이 연장되면서 당시 신생 도시국가였던 바벨론왕 므로닥발라단(721-710 B.C.)이 회복을 축하하는 사절단을 보내는데, 히스기야는 이들에게 국가의 보고를 다 보여주는 어리석은 행보를 합니다. 이에 이사야 선지자는 바벨론이 히스기야의 후손을 침략할 것을 예언합니다. 이 사건을 전환점으로 40장 이후부터는 바벨론 왕국을 배경으로 바벨론 포로생활과 미래의 구원과 해방과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왕국의 건설의 메시지를 전하며 새하늘과 새땅의 종말론적 새로운 미래를 예언합니다. 이때 하나님의 뜻을 이행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특별한 종을 사용하시리라는 ‘종의노래’가 유명한데(42:1-7; 49:1-9; 50:4-11; 52:13-53:12), 이 종은 오실 메시아를 가리킵니다. 특히 종의 노래에 나오는 이사야 52-53장에는 성만찬때 자주 인용하는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 . .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53:5-6)라는 유명한 말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사야는 여호와를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The Holy One of Israel)라고 20번이상 칭하며, 당시의 죄악 된 이스라엘 백성과 여호와의 거룩한 속성을 잘 대조시킵니다. ‘만군의 여호와’도 40번이상 사용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강조합니다. 여호와를 지칭하는 또 다른 표현인 ‘구속자’라는 말은 13번 쓰였으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구원의 주권적 은혜를 강조합니다(41:14; 43:14; 44:6, 24; 47:4; 48:17; 49:7, 26; 54:5, 8; 59:20; 60:16; 63:16).

이사야가 궁중에서 왕과 귀족계층들에게 사역을 했다면 동시대에 미가 선지자는 일반 서민들에게 사역을 했습니다. 8세기때 북이스라엘에서 활동했던 다른 선지자들은 아모스와 호세아가 있습니다. 2세기 유대 전승에 따르면 이사야는 히스기야 다음 왕인 므낫세왕에 의해 톱으로 반쪽으로 잘려서 순교했다고 전해집니다.

전체가 66장인 이사야는 처음 39장과 뒷부분인 27장으로 나뉘는데, 신구약 성경 66권중 구약이 39권이고 신약 27권인 것과 숫자가 같아 ‘성경의 축소판’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더불어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멸망, 앗수르, 바벨론, 바사왕국에 대한 예언, 동정녀 탄생, 임마누엘, 대속적 죽음과 같은 메시아에 대한 예언, 그리고 하나님에 대해 어떤 구약책보다도 방대하고 심오한 신학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신학의 깊은 연못에 잠겨 많은 은혜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양준모(이사야), 한인수(하나님), 조연우(히스기야), 조성진(해설)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