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예레미야애가 5장 성경 듣기

긍휼을 위한 기도

  1. 여호와여 우리가 당한 것을 기억하시고 우리가 받은 치욕을 살펴보옵소서
  2. 우리의 기업이 외인들에게, 우리의 집들도 이방인들에게 돌아갔나이다
  3. 우리는 아버지 없는 고아들이오며 우리의 어머니는 과부들 같으니
  4. 우리가 은을 주고 물을 마시며 값을 주고 나무들을 가져오며
  5. 우리를 뒤쫓는 자들이 우리의 목을 눌렀사오니 우리가 기진하여 쉴 수 없나이다
  6. 우리가 애굽 사람과 앗수르 사람과 악수하고 양식을 얻어 배불리고자 하였나이다
  7. 우리의 조상들은 범죄하고 없어졌으며 우리는 그들의 죄악을 담당하였나이다
  8. 종들이 우리를 지배함이여 그들의 손에서 건져낼 자가 없나이다
  9. 광야에는 칼이 있으므로 죽기를 무릅써야 양식을 얻사오니
  10. 굶주림의 열기로 말미암아 우리의 피부가 아궁이처럼 검으니이다
  11. 대적들이 시온에서 부녀들을, 유다 각 성읍에서 처녀들을 욕보였나이다
  12. 지도자들은 그들의 손에 매달리고 장로들의 얼굴도 존경을 받지 못하나이다
  13. 청년들이 맷돌을 지며 아이들이 나무를 지다가 엎드러지오며
  14. 노인들은 다시 성문에 앉지 못하며 청년들은 다시 노래하지 못하나이다
  15. 우리의 마음에는 기쁨이 그쳤고 우리의 춤은 변하여 슬픔이 되었사오며
  16. 우리의 머리에서는 면류관이 떨어졌사오니 오호라 우리의 범죄 때문이니이다
  17. 이러므로 우리의 마음이 피곤하고 이러므로 우리 눈들이 어두우며
  18. 시온 산이 황폐하여 여우가 그 안에서 노나이다
  19.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오며 주의 보좌는 대대에 이르나이다
  20. 주께서 어찌하여 우리를 영원히 잊으시오며 우리를 이같이 오래 버리시나이까
  21. 여호와여 우리를 주께로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겠사오니 우리의 날들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
  22. 주께서 우리를 아주 버리셨사오며 우리에게 진노하심이 참으로 크시니이다
  1. 창세기
  2. 출애굽기
  3. 레위기
  4. 민수기
  5. 신명기
  6. 여호수아
  7. 사사기
  8. 룻기
  9. 사무엘상
  10. 사무엘하
  11. 열왕기상
  12. 열왕기하
  13. 역대상
  14. 역대하
  15. 에스라
  16. 느헤미야
  17. 에스더
  18. 욥기
  19. 시편
  20. 잠언
  21. 전도서
  22. 아가
  23. 이사야
  24. 예레미야
  25. 예레미야애가
  26. 에스겔
  27. 다니엘
  28. 호세아
  29. 요엘
  30. 아모스
  31. 오바댜
  32. 요나
  33. 미가
  34. 나훔
  35. 하박국
  36. 스바냐
  37. 학개
  38. 스가랴
  39. 말라기
  1. 1장
  2. 2장
  3. 3장
  4. 4장
  5. 5장
  1. 마태복음
  2. 마가복음
  3. 누가복음
  4. 요한복음
  5. 사도행전
  6. 로마서
  7. 고린도전서
  8. 고린도후서
  9. 갈라디아서
  10. 에베소서
  11. 빌립보서
  12. 골로새서
  13. 데살로니가전서
  14. 데살로니가후서
  15. 디모데전서
  16. 디모데후서
  17. 디도서
  18. 빌레몬서
  19. 히브리서
  20. 야고보서
  21. 베드로전서
  22. 베드로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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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요한2서
  25. 요한3서
  26. 유다서
  27. 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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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 소개

예레미야애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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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애가의 히브리어 제목은 ‘애카’로, 우리말로는 ‘슬프다’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이 단어는 1장, 2장, 4장이 시작되는 첫 단어이자 장례곡의 첫마디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애도할 때 쓰는 표현입니다. 애가는 슬픈 노래라는 의미입니다. 제목자체가 ‘예레미야 애가’로 되어 있다는 것은 전통적으로 유대교와 기독교에서 예레미야가 저자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나 예루살렘의 멸망을 실제로 목격한 익명의 저자가 썼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많이 있습니다.

애가는 주전 586년에 바벨론에 의해 나라가 망하고, 백성들이 포로로 끌려가며, 예루살렘 성이 파괴되고, 여호와의 성전이 훼파된 것을 애도하여 지은 시입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학에도 ‘성을 위한 애가’가 존재했습니다. 이러한 탄식시들은 고대의 종교적, 문학적인 전통이기도 합니다. 또한 애가는 개인과 국가 차원에서 나라 잃은 슬픔을 발산하고 실망, 분노, 죄책감, 애통, 절규 등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얻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왜 이러한 신의 버림이 있었는지 되짚어 보며 공동체가 함께 통회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야만 미래의 희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애가는 바벨론 포로생활에 대한 신학적 설명을 최대한 슬픈 감정을 실어 시로서 표현한 것입니다.

예레미야 애가만큼 예술적이며 문학적인 구성과 기교면에서 뛰어난 책은 없습니다. 모두 다섯 편의 시로 구성되어 있어,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 다섯 권으로 된 토라를 상기시키기 때문에 ‘고통의 토라’라고도 불립니다. 각 장이 동일하게 22절로 구성되어 있는데, 22는 의도적인 숫자입니다. 이는 히브리어 알파벳이 모두 22자이기 때문이며 ‘처음부터 끝까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완전한 슬픔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3장은 66절로서, 22절의 3배입니다. 자연스럽게 3장이 책의 문학적, 신학적 중심 역할을 하며 저자가 3장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애가는 하나님의 진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심판의 경고를 경고로만 끝내지 않고 실제로 행하신다는 것이 핵심 메시지입니다. 예레미야서에서 바벨론이 160번 이상 언급되지만 애가에서는 바벨론이 일체 언급되지 않습니다. 이는 유다가 망한 것이 바벨론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죄 때문임을 지적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심판하신 것이며 그것은 하나님의 주권임을 가르쳐주기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심판에 있어서도 신실하십니다.

그러나 애가는 심판의 메시지로만 끝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저자는 3장에서 회개하면 회복시켜 주실 것에 대한 희망을 표현합니다. 자기백성을 영원히 버리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함에 믿음을 표현합니다.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 . . . 그러므로 내가 그를 바라리라 . . . ”(3:22-24)는 애가에서 유명한 구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장을 3배 분량으로 강조한 것입니다. 그들의 슬픔은 말로 다 할 수 없으나 그들이 여호와로 인하여 가져야 하는 희망은 슬픔의 3배, 즉 측량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슬픔보다는 희망이 훨씬 크다는 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유대력으로 아브월 9일에 유대인들은 예루살렘 성전파괴를 애도하는 절기를 지내는데, 그때 금식하며 애가를 읽습니다. 아브월은 현대력으로 7-8월에 해당됩니다. 또한 어떤 유대인들은 매주 금요일마다 애가를 읽기도 합니다. 그들은 애가를 읽으며 자신의 죄를 되돌아 보았을 것입니다. 동시에 회개하면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신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영원히 버리지 않으시고 돌아보신다는 희망을 가지고, 미래의 영광스러운 회복을 꿈 꾸었을 것입니다. 여러분 또한 애가를 읽으며 각자의 죄, 우리나라의 죄를 돌아보며 회개와 통회의 시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홍진욱(예레미야), 한인수(하나님), 조성진(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