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에스겔 4장 성경 듣기

예루살렘을 그리고 에워싸라

  1. 너 인자야 토판을 가져다가 그것을 네 앞에 놓고 한 성읍 곧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2. 그 성읍을 에워싸되 그것을 향하여 사다리를 세우고 그것을 향하여 흙으로 언덕을 쌓고 그것을 향하여 진을 치고 그것을 향하여 공성퇴를 둘러 세우고
  3. 또 철판을 가져다가 너와 성읍 사이에 두어 철벽을 삼고 성을 포위하는 것처럼 에워싸라 이것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리라
  4. 너는 또 왼쪽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짊어지되 네가 눕는 날수대로 그 죄악을 담당할지니라
  5. 내가 그들의 범죄한 햇수대로 네게 날수를 정하였나니 곧 삼백구십 일이니라 너는 이렇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고
  6. 그 수가 차거든 너는 오른쪽으로 누워 유다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라 내가 네게 사십 일로 정하였나니 하루가 일 년이니라
  7. 너는 또 네 얼굴을 에워싸인 예루살렘 쪽으로 향하고 팔을 걷어 올리고 예언하라
  8. 내가 줄로 너를 동이리니 네가 에워싸는 날이 끝나기까지 몸을 이리 저리 돌리지 못하리라
  9.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너를 위하여 떡을 만들어 네가 옆으로 눕는 날수 곧 삼백구십 일 동안 먹되
  10. 너는 음식물을 달아서 하루 이십 세겔씩 때를 따라 먹고
  11. 물도 육분의 일 힌씩 되어서 때를 따라 마시라
  12. 너는 그것을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그들의 목전에서 인분 불을 피워 구울지니라
  13. 또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여러 나라들로 쫓아내어 흩어 버릴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이같이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하시기로
  14. 내가 말하되 아하 주 여호와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을 먹지 아니하였고 가증한 고기를 입에 넣지 아니하였나이다
  15.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보라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락하노니 너는 그것으로 떡을 구울지니라
  16.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근심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두려워 떨며 물을 되어 마시다가
  17.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 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1. 창세기
  2. 출애굽기
  3. 레위기
  4. 민수기
  5. 신명기
  6. 여호수아
  7. 사사기
  8. 룻기
  9. 사무엘상
  10. 사무엘하
  11. 열왕기상
  12. 열왕기하
  13. 역대상
  14. 역대하
  15. 에스라
  16. 느헤미야
  17. 에스더
  18. 욥기
  19. 시편
  20. 잠언
  21. 전도서
  22. 아가
  23. 이사야
  24. 예레미야
  25. 예레미야애가
  26. 에스겔
  27. 다니엘
  28. 호세아
  29. 요엘
  30. 아모스
  31. 오바댜
  32. 요나
  33. 미가
  34. 나훔
  35. 하박국
  36. 스바냐
  37. 학개
  38. 스가랴
  39. 말라기
  1. 1장
  2. 2장
  3. 3장
  4. 4장
  5. 5장
  6. 6장
  7. 7장
  8. 8장
  9. 9장
  10. 10장
  11. 11장
  12. 12장
  13. 13장
  14. 14장
  15. 15장
  16. 16장
  17. 17장
  18. 18장
  19. 19장
  20. 20장
  21. 21장
  22. 22장
  23. 23장
  24. 24장
  25. 25장
  26. 26장
  27. 27장
  28. 28장
  29. 29장
  30. 30장
  31. 31장
  32. 32장
  33. 33장
  34. 34장
  35. 35장
  36. 36장
  37. 37장
  38. 38장
  39. 39장
  40. 40장
  41. 41장
  42. 42장
  43. 43장
  44. 44장
  45. 45장
  46. 46장
  47. 47장
  48. 48장
  1. 마태복음
  2. 마가복음
  3. 누가복음
  4. 요한복음
  5. 사도행전
  6. 로마서
  7. 고린도전서
  8. 고린도후서
  9. 갈라디아서
  10. 에베소서
  11. 빌립보서
  12. 골로새서
  13. 데살로니가전서
  14. 데살로니가후서
  15. 디모데전서
  16. 디모데후서
  17. 디도서
  18. 빌레몬서
  19. 히브리서
  20. 야고보서
  21. 베드로전서
  22. 베드로후서
  23. 요한일서
  24. 요한2서
  25. 요한3서
  26. 유다서
  27. 요한계시록
  1. 1장
  2. 2장
  3. 3장
  4. 4장
  5. 5장
  6. 6장
  7. 7장
  8. 8장
  9. 9장
  10. 10장
  11. 11장
  12. 12장
  13. 13장
  14. 14장
  15. 15장
  16. 16장
  17. 17장
  18. 18장
  19. 19장
  20. 20장
  21. 21장
  22. 22장
  23. 23장
  24. 24장
  25. 25장
  26. 26장
  27. 27장
  28. 28장
  29. 29장
  30. 30장
  31. 31장
  32. 32장
  33. 33장
  34. 34장
  35. 35장
  36. 36장
  37. 37장
  38. 38장
  39. 39장
  40. 40장
  41. 41장
  42. 42장
  43. 43장
  44. 44장
  45. 45장
  46. 46장
  47. 47장
  48. 48장
폰트 변경
글자 크기
자간 설정
행간 설정
구약성서 소개

에스겔 소개

듣기 종료 버튼

에스겔과 다니엘은 포로로 끌려가 예언을 했던 자들입니다. 바벨론의 느브갓네살은 유다를 3번에 걸쳐 침공하는데, 1차 침공인 주전 605년에 다니엘이 끌려갔고, 2차 침공인 주전 597년에 유다왕 여호야긴과 권세 있는 자들과 지도자들과 용사 만명을 끌고 갈 때 함께 끌려간 자가 에스겔입니다(왕하 24:10-17). 이때는 아직 3차 침공이 일어나지 않은 때이며, 에스겔은 11년 후에 포로지에서 고국의 멸망소식을 듣게 됩니다. 서른 살이었던 그는 주전 593년 즉, 여호야긴왕이 잡혀간지 5년째 되는 해에 포로지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제사장이었던 그가 예언자가 됩니다. 그의 이름은 ‘하나님께서 강하게 하신다’는 의미인데, 유다 역사상 가장 어두운 시기에 포로로 끌려가 있는 유대인들과 함께 거하며 그들을 격려하고 강하게 한 그의 사역에 잘 맞는 이름입니다.

에스겔서는 유일하게 책 전체가 1인칭으로 기록된 예언서입니다. 그러기에 그의 개인적인 관점을 들어볼 수 있다는 독특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에스겔서는 연대기록이 아주 정확한 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3번에 걸쳐 정확한 날짜와 달, 연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전 593년에 첫 말씀을 선포하고, 570년에 마지막 예언을 기록합니다(29:17).

에스겔서는 예루살렘이 586년 바벨론에 의해 완전히 망한 소식을 기점으로, 메시지가 달라집니다. 예루살렘이 망하기 전에 에스겔은 유다의 불순종을 지적하고 예루살렘에 임한 심판의 경고를 주며 회개와 믿음을 촉구합니다. 평화와 축복을 외치는 거짓 선지자들을 따르지 말 것을 경고합니다(1-24장). 그러나 예루살렘이 망한 후에 그는 희망의 예언자로 변신합니다. 백성들을 위로하며 평화와 축복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미래의 구원의 회복과 영광을 말합니다(33-48장). 에스겔 골짜기의 마른뼈 환상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이 회복될 것을 예언합니다. 또 다른 환상을 통해 새로운 성전과 예루살렘 성읍의 회복을 보여줍니다. 그 성읍의 이름은 ‘주님께서 거기 계시다’는 뜻의 ‘여호와 삼마’로 부를 것이라고 말합니다.

에스겔에서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라는 표현이 60번이상 나옵니다. 여호와는 구원이든 심판이든 약속하신 것은 반드시 이행하시는 분이며, 언약을 지키는 분이심을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을 90번이상 ‘인자’로 부르십니다. 이것은 그가 아무리 많은 환상을 볼지라도 단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한 인간이며 그의 백성 이스라엘과 한 운명공동체라는 것을 상기시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에스겔은 구약 묵시문학에 큰 공헌을 합니다. 신비한 환상적 체험, 영에 이끌린 여행들 (8:1-4; 40:1-4),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을 떠나고 돌아오는 장면들(8-11장; 43장), 종말론적 주제와 조화를 이룬 독특한 상징들, 해석과 예언이 곁들여진 역사의 상징적 되풀이(17:3-24)등 후기 유대 묵시 문학의 길을 닦은 사람으로 평가됩니다.

그는 다양한 문학양식, 장르, 표현기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합니다. 포도나무(15장), 독수리들(17장), 암사자들(19장), 오홀라와 오홀리바(23장), 가마솥등 수많은 알레고리를 사용합니다. 또한 아내가 죽었으나 애곡하지 않거나, 390일은 왼쪽으로 눕고 40일은 오른쪽으로 눕거나, 머리를 삭도로 밀어 저울에 달아 나누어 놓거나, 행장을 메고 어두운데 벽을 뚫고 나가는 등 온갖 상징적 행동을 통해 드라마처럼 생생하게 메시지를 전합니다. 이런 기이한 행동들과 그가 본 예언적 환상들로 인해 에스겔을 비현실적이고 정신분열증이 있는 선지자로 취급하고, 그를 심리적으로 분석한 학자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에스겔은 이렇게 하나님을 위해 광대와 같은 역할을 서슴없이 합니다. 그리고 마치 충격요법을 사용해 죽을 병에 걸린 환자에게 해독제를 주는 것처럼 자신의 독특한 삶과 행동을 통해 마음이 굳은 유다민족이 메시지에 귀 기울이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에스겔의 최선은 하나님의 최선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그는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장례애도가, 역사와 신학이야기, 소송형식의 신탁, 잠언, 비전, 우화, 인용, 맹세, 속담, 격언 등의 다양한 문학 형식을 동원합니다.

에스겔서는 신약에 직, 간접적으로 60회 이상 인용되며 대부분 계시록에서 발견됩니다. 그룹이 이끄는 전차를 타고 나타나신 하나님의 장엄한 환상으로 시작해서, 새마음과 새영을 주는 새언약의 약속을 비롯, 새 예루살렘의 회복에 대한 환상까지, 에스겔은 우리를 완전히 다른 영적 세계로 인도할 것입니다. 현재 여러분의 삶이 바닥을 치고 있다면 에스겔이 본 비전들을 생각하며 큰 힘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그 비전은 바로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우리를 위한 비전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도용구(에스겔), 한인수(하나님), 조성진(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