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에스겔 5장 성경 듣기

머리털과 수염을 깎는 상징

  1. 너 인자야 너는 날카로운 칼을 가져다가 삭도로 삼아 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저울로 달아 나누어 두라
  2. 그 성읍을 에워싸는 날이 차거든 너는 터럭 삼분의 일은 성읍 안에서 불사르고 삼분의 일은 성읍 사방에서 칼로 치고 또 삼분의 일은 바람에 흩으라 내가 그 뒤를 따라 칼을 빼리라
  3. 너는 터럭 중에서 조금을 네 옷자락에 싸고
  4. 또 그 가운데에서 얼마를 불에 던져 사르라 그 속에서 불이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로 나오리라
  5. 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이르시되 이것이 곧 예루살렘이라 내가 그를 이방인 가운데에 두어 나라들이 둘러 있게 하였거늘
  6. 그가 내 규례를 거슬러서 이방인보다 악을 더 행하며 내 율례도 그리함이 그를 둘러 있는 나라들보다 더하니 이는 그들이 내 규례를 버리고 내 율례를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7.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 요란함이 너희를 둘러싸고 있는 이방인들보다 더하여 내 율례를 행하지 아니하며 내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너희를 둘러 있는 이방인들의 규례대로도 행하지 아니하였느니라
  8.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 곧 내가 너를 치며 이방인의 목전에서 너에게 벌을 내리되
  9. 네 모든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내가 전무후무하게 네게 내릴지라
  10. 그리한즉 네 가운데에서 아버지가 아들을 잡아먹고 아들이 그 아버지를 잡아먹으리라 내가 벌을 네게 내리고 너희 중에 남은 자를 다 사방에 흩으리라
  11.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네가 모든 미운 물건과 모든 가증한 일로 내 성소를 더럽혔은즉 나도 너를 아끼지 아니하며 긍휼을 베풀지 아니하고 미약하게 하리니
  12. 너희 가운데에서 삼분의 일은 전염병으로 죽으며 기근으로 멸망할 것이요 삼분의 일은 너의 사방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삼분의 일은 내가 사방에 흩어 버리고 또 그 뒤를 따라 가며 칼을 빼리라
  13. 이와 같이 내 노가 다한즉 그들을 향한 분이 풀려서 내 마음이 가라앉으리라 내 분이 그들에게 다한즉 나 여호와가 열심으로 말한 줄을 그들이 알리라
  14. 내가 이르되 또 너를 황무하게 하고 너를 둘러싸고 있는 이방인들 중에서 모든 지나가는 자의 목전에 모욕거리가 되게 하리니
  15. 내 노와 분과 중한 책망으로 네게 벌을 내린즉 너를 둘러싸고 있는 이방인들에게 네가 수치와 조롱거리가 되고 두려움과 경고가 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16. 내가 멸망하게 하는 기근의 독한 화살을 너희에게 보내되 기근을 더하여 너희가 의뢰하는 양식을 끊을 것이라
  17. 내가 기근과 사나운 짐승을 너희에게 보내 외롭게 하고 너희 가운데에 전염병과 살륙이 일어나게 하고 또 칼이 너희에게 임하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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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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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과 다니엘은 포로로 끌려가 예언을 했던 자들입니다. 바벨론의 느브갓네살은 유다를 3번에 걸쳐 침공하는데, 1차 침공인 주전 605년에 다니엘이 끌려갔고, 2차 침공인 주전 597년에 유다왕 여호야긴과 권세 있는 자들과 지도자들과 용사 만명을 끌고 갈 때 함께 끌려간 자가 에스겔입니다(왕하 24:10-17). 이때는 아직 3차 침공이 일어나지 않은 때이며, 에스겔은 11년 후에 포로지에서 고국의 멸망소식을 듣게 됩니다. 서른 살이었던 그는 주전 593년 즉, 여호야긴왕이 잡혀간지 5년째 되는 해에 포로지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제사장이었던 그가 예언자가 됩니다. 그의 이름은 ‘하나님께서 강하게 하신다’는 의미인데, 유다 역사상 가장 어두운 시기에 포로로 끌려가 있는 유대인들과 함께 거하며 그들을 격려하고 강하게 한 그의 사역에 잘 맞는 이름입니다.

에스겔서는 유일하게 책 전체가 1인칭으로 기록된 예언서입니다. 그러기에 그의 개인적인 관점을 들어볼 수 있다는 독특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에스겔서는 연대기록이 아주 정확한 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3번에 걸쳐 정확한 날짜와 달, 연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전 593년에 첫 말씀을 선포하고, 570년에 마지막 예언을 기록합니다(29:17).

에스겔서는 예루살렘이 586년 바벨론에 의해 완전히 망한 소식을 기점으로, 메시지가 달라집니다. 예루살렘이 망하기 전에 에스겔은 유다의 불순종을 지적하고 예루살렘에 임한 심판의 경고를 주며 회개와 믿음을 촉구합니다. 평화와 축복을 외치는 거짓 선지자들을 따르지 말 것을 경고합니다(1-24장). 그러나 예루살렘이 망한 후에 그는 희망의 예언자로 변신합니다. 백성들을 위로하며 평화와 축복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미래의 구원의 회복과 영광을 말합니다(33-48장). 에스겔 골짜기의 마른뼈 환상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이 회복될 것을 예언합니다. 또 다른 환상을 통해 새로운 성전과 예루살렘 성읍의 회복을 보여줍니다. 그 성읍의 이름은 ‘주님께서 거기 계시다’는 뜻의 ‘여호와 삼마’로 부를 것이라고 말합니다.

에스겔에서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라는 표현이 60번이상 나옵니다. 여호와는 구원이든 심판이든 약속하신 것은 반드시 이행하시는 분이며, 언약을 지키는 분이심을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을 90번이상 ‘인자’로 부르십니다. 이것은 그가 아무리 많은 환상을 볼지라도 단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한 인간이며 그의 백성 이스라엘과 한 운명공동체라는 것을 상기시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에스겔은 구약 묵시문학에 큰 공헌을 합니다. 신비한 환상적 체험, 영에 이끌린 여행들 (8:1-4; 40:1-4),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을 떠나고 돌아오는 장면들(8-11장; 43장), 종말론적 주제와 조화를 이룬 독특한 상징들, 해석과 예언이 곁들여진 역사의 상징적 되풀이(17:3-24)등 후기 유대 묵시 문학의 길을 닦은 사람으로 평가됩니다.

그는 다양한 문학양식, 장르, 표현기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합니다. 포도나무(15장), 독수리들(17장), 암사자들(19장), 오홀라와 오홀리바(23장), 가마솥등 수많은 알레고리를 사용합니다. 또한 아내가 죽었으나 애곡하지 않거나, 390일은 왼쪽으로 눕고 40일은 오른쪽으로 눕거나, 머리를 삭도로 밀어 저울에 달아 나누어 놓거나, 행장을 메고 어두운데 벽을 뚫고 나가는 등 온갖 상징적 행동을 통해 드라마처럼 생생하게 메시지를 전합니다. 이런 기이한 행동들과 그가 본 예언적 환상들로 인해 에스겔을 비현실적이고 정신분열증이 있는 선지자로 취급하고, 그를 심리적으로 분석한 학자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에스겔은 이렇게 하나님을 위해 광대와 같은 역할을 서슴없이 합니다. 그리고 마치 충격요법을 사용해 죽을 병에 걸린 환자에게 해독제를 주는 것처럼 자신의 독특한 삶과 행동을 통해 마음이 굳은 유다민족이 메시지에 귀 기울이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에스겔의 최선은 하나님의 최선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그는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장례애도가, 역사와 신학이야기, 소송형식의 신탁, 잠언, 비전, 우화, 인용, 맹세, 속담, 격언 등의 다양한 문학 형식을 동원합니다.

에스겔서는 신약에 직, 간접적으로 60회 이상 인용되며 대부분 계시록에서 발견됩니다. 그룹이 이끄는 전차를 타고 나타나신 하나님의 장엄한 환상으로 시작해서, 새마음과 새영을 주는 새언약의 약속을 비롯, 새 예루살렘의 회복에 대한 환상까지, 에스겔은 우리를 완전히 다른 영적 세계로 인도할 것입니다. 현재 여러분의 삶이 바닥을 치고 있다면 에스겔이 본 비전들을 생각하며 큰 힘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그 비전은 바로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우리를 위한 비전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도용구(에스겔), 한인수(하나님), 조성진(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