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누가복음 22장 성경 듣기

유다가 배반하다 (마 26:1-5, 14-16; 막 14:1-2, 10-11; 요 11:45-53)

  1. 유월절이라 하는 무교절이 다가오매
  2.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를 무슨 방도로 죽일까 궁리하니 이는 그들이 백성을 두려워함이더라
  3.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인이라 부르는 유다에게 사탄이 들어가니
  4. 이에 유다가 대제사장들과 성전 경비대장들에게 가서 예수를 넘겨 줄 방도를 의논하매
  5. 그들이 기뻐하여 돈을 주기로 언약하는지라
  6. 유다가 허락하고 예수를 무리가 없을 때에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7. 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날이 이른지라
  8.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시며 이르시되 가서 우리를 위하여 유월절을 준비하여 우리로 먹게 하라
  9. 여짜오되 어디서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10. 이르시되 보라 너희가 성내로 들어가면 물 한 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만나리니 그가 들어가는 집으로 따라 들어가서
  11. 그 집 주인에게 이르되 선생님이 네게 하는 말씀이 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먹을 객실이 어디 있느냐 하시더라 하라
  12. 그리하면 그가 자리를 마련한 큰 다락방을 보이리니 거기서 준비하라 하시니
  13. 그들이 나가 그 하신 말씀대로 만나 유월절을 준비하니라
  14.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15.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16.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다시 먹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7. 이에 잔을 받으사 감사 기도 하시고 이르시되 이것을 갖다가 너희끼리 나누라
  1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이제부터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9. 또 떡을 가져 감사 기도 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21. 그러나 보라 나를 파는 자의 손이 나와 함께 상 위에 있도다
  22. 인자는 이미 작정된 대로 가거니와 그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하시니
  23. 그들이 서로 묻되 우리 중에서 이 일을 행할 자가 누구일까 하더라
  24. 또 그들 사이에 그 중 누가 크냐 하는 다툼이 난지라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방인의 임금들은 그들을 주관하며 그 집권자들은 은인이라 칭함을 받으나
  26. 너희는 그렇지 않을지니 너희 중에 큰 자는 젊은 자와 같고 다스리는 자는 섬기는 자와 같을지니라
  27. 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 섬기는 자가 크냐 앉아서 먹는 자가 아니냐 그러나 나는 섬기는 자로 너희 중에 있노라
  28. 너희는 나의 모든 시험 중에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인즉
  29. 내 아버지께서 나라를 내게 맡기신 것 같이 나도 너희에게 맡겨
  30. 너희로 내 나라에 있어 내 상에서 먹고 마시며 또는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
  31.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32.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33. 그가 말하되 주여 내가 주와 함께 옥에도, 죽는 데에도 가기를 각오하였나이다
  34. 이르시되 베드로야 내가 네게 말하노니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모른다고 부인하리라 하시니라
  35.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전대와 배낭과 신발도 없이 보내었을 때에 부족한 것이 있더냐 이르되 없었나이다
  36. 이르시되 이제는 전대 있는 자는 가질 것이요 배낭도 그리하고 검 없는 자는 겉옷을 팔아 살지어다
  37.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기록된 바 그는 불법자의 동류로 여김을 받았다 한 말이 내게 이루어져야 하리니 내게 관한 일이 이루어져 감이니라
  38. 그들이 여짜오되 주여 보소서 여기 검 둘이 있나이다 대답하시되 족하다 하시니라
  39. 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따라 감람 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따라갔더니
  40. 그 곳에 이르러 그들에게 이르시되 유혹에 빠지지 않게 기도하라 하시고
  41. 그들을 떠나 돌 던질 만큼 가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여
  42.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43. 천사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더하더라
  44.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45. 기도 후에 일어나 제자들에게 가서 슬픔으로 인하여 잠든 것을 보시고
  46.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47. 말씀하실 때에 한 무리가 오는데 열둘 중의 하나인 유다라 하는 자가 그들을 앞장서 와서
  48. 예수께 입을 맞추려고 가까이 하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유다야 네가 입맞춤으로 인자를 파느냐 하시니
  49. 그의 주위 사람들이 그 된 일을 보고 여짜오되 주여 우리가 칼로 치리이까 하고
  50. 그 중의 한 사람이 대제사장의 종을 쳐 그 오른쪽 귀를 떨어뜨린지라
  51. 예수께서 일러 이르시되 이것까지 참으라 하시고 그 귀를 만져 낫게 하시더라
  52. 예수께서 그 잡으러 온 대제사장들과 성전의 경비대장들과 장로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강도를 잡는 것 같이 검과 몽치를 가지고 나왔느냐
  53. 내가 날마다 너희와 함께 성전에 있을 때에 내게 손을 대지 아니하였도다 그러나 이제는 너희 때요 어둠의 권세로다 하시더라
  54. 예수를 잡아 끌고 대제사장의 집으로 들어갈새 베드로가 멀찍이 따라가니라
  55. 사람들이 뜰 가운데 불을 피우고 함께 앉았는지라 베드로도 그 가운데 앉았더니
  56. 한 여종이 베드로의 불빛을 향하여 앉은 것을 보고 주목하여 이르되 이 사람도 그와 함께 있었느니라 하니
  57. 베드로가 부인하여 이르되 이 여자여 내가 그를 알지 못하노라 하더라
  58. 조금 후에 다른 사람이 보고 이르되 너도 그 도당이라 하거늘 베드로가 이르되 이 사람아 나는 아니로라 하더라
  59. 한 시간쯤 있다가 또 한 사람이 장담하여 이르되 이는 갈릴리 사람이니 참으로 그와 함께 있었느니라
  60. 베드로가 이르되 이 사람아 나는 네가 하는 말을 알지 못하노라고 아직 말하고 있을 때에 닭이 곧 울더라
  61. 주께서 돌이켜 베드로를 보시니 베드로가 주의 말씀 곧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62.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63. 지키는 사람들이 예수를 희롱하고 때리며
  64. 그의 눈을 가리고 물어 이르되 선지자 노릇 하라 너를 친 자가 누구냐 하고
  65. 이 외에도 많은 말로 욕하더라
  66. 날이 새매 백성의 장로들 곧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모여서 예수를 그 공회로 끌어들여
  67.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이거든 우리에게 말하라 대답하시되 내가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할 것이요
  68. 내가 물어도 너희가 대답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69. 그러나 이제부터는 인자가 하나님의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으리라 하시니
  70. 다 이르되 그러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냐 대답하시되 너희들이 내가 그라고 말하고 있느니라
  71. 그들이 이르되 어찌 더 증거를 요구하리요 우리가 친히 그 입에서 들었노라 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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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는 헬라어 이름으로, 저자 누가는 유대인이 아니라 이방 기독교인입니다. 그는 복음서를 기술하는데 높은 수준의 헬라어를 사용한 것을 보아 상당한 교육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누가복음은 모든 복음서 중 가장 포괄적이며, 분량도 신약에서 가장 많으며, 또 다른 저서인 사도행전까지 더하면 그의 저술 분량이 신약의 약 1/4에 해당되므로, 누가는 신약에서 제일 중요한 저자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꼭 그가 이방인이라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누가복음의 가장 큰 특징은 ‘복음의 보편성’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누가복음은 서두에 나오는 데오빌로처럼 기독교에 우호적인 이방인들을 염두에 두고 쓴 것입니다. 복음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구약에서 약속된 메시아 예언의 성취로 제시하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하나님의 구속사와 세상의 역사를 연결시킴으로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부각시키며 전개됩니다. 예를 들어 1장 5절의 “유대 왕 헤롯 때에,” 2장 1절의 “그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3장 1절의 “디베료 황제가 통치한 지 열다섯 해”등의 표현을 보면 세속적 역사와 연결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족보를 기록할 때에도 마태복음 1장에 나오듯 아브라함에 귀결시키기보다는, 아담에서 더 나아가 하나님과 궁극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그가 강조하고자 했던 보편성을 잘 담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의 보편성은 유대인과 대조되는 개념인 이방인을 포함시키는데 머물지 않습니다. 죄 지은 여인(7:36-50), 선한 사마리아인(10:29-37), 탕자(15:11-32), 세리 삭개오(19:1-10), 23장에서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처형 당했던 회개한 강도에 이르기까지(39-43) 사회적 소외계층을 총망라합니다. 당시 남성보다 못한 취급을 받던 여성들이 특별히 부각되어 있는 것 또한 보편성을 잘 나타냅니다.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에 등장하는 마리아, 엘리사벳, 안나(1-2장) 등은 물론, 7장의 나인성 과부(7:11-17), 8장에서 경제적으로 예수님과 제자들을 섬긴 여인들(8:1-3), 10장에서 만나는 마리아와 마르다(10:38-42)등 수많은 여성이 중심이 되어 당시 사회적 약자였던 여성을 향한 저자의 유별난 관심을 아낌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복음서와 비교했을 때 누가복음은 세 가지 큰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중요한 순간마다 기도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이 눈에 띕니다. 3장에서 요단강 세례 때(3:21), 5장에서 하루 일과 후(5:16), 6장에서 열 두 제자를 선택하시기 전(12), 9장에서 베드로의 고백과 자신의 죽음과 부활에 관해 말씀하시기 전(18), 변화산에서(28-29), 10장에서70인의 전도여행 보고 때(21), 11장에서 주기도문을 가르쳐주시기 전(1), 22장의 겟세마네 동산에서(39-46), 23장에서 십자가 위에서 두 번 기도하실 때(34, 46)등 누가는 예수님을 기도하시는 분으로 묘사합니다. 그뿐 아니라 기도에 대한 두 개의 비유(11:5-13; 18:1-8)도 누가복음에만 나오며, 22장에서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위해 기도했다는 사실을 기록하고 있는 점 또한 다른 복음서와 차별성이 있습니다(31-32).

둘째, 성령의 역사가 강조된 측면입니다. 예수님의 탄생과 세례요한의 탄생, 예수님의 어린 시절을 설명하는데 성령의 역할이 특히 강조되어 있습니다. 어머니의 뱃속에서부터 성령 충만한 세례 요한(1:15), 성령을 통한 마리아의 잉태(1:35), 엘리사벳의 고백(1:41-42), 스가랴의 세례 요한 작명(1:67) 등 모든 것이 성령님의 특별한 역사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시므온은 죽기 전에 주의 구원을 볼 것을 약속 받았는데, 실제로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보게 하신 분도(2:25-27) 성령이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성령에 의해 광야로 이끌리어 시험을 받으셨고(4:1), 그 후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오셨다고(4:14)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냄을 받은70인 제자들이 돌아왔을 때 예수님은 ‘성령으로’ 기뻐하셨고(10:21), 승천하시기 직전 제자들에게 성령의 임재를 약속하십니다(24:49). 모든 일이 예외 없이 성령의 인도와 역사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셋째, 예루살렘과 성전에 대한 강조 또한 간과할 수 없습니다. 9장부터 19장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기로 결심하시고(51) 예루살렘에 도착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44). 이 부분을 ‘예루살렘으로 가는 여정’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복음서와의 차별점이 유난히 많은 부분이기도 한데, 예루살렘과 연계해 성전을 강조하고자 하는 누가의 의도가 드러납니다. 그러한 의도는 누가복음이 ‘제자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늘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니라‘(24:52후-53)로 끝나는 부분을 보면 잘 드러납니다. 이 마지막 부분은 누가의 두 번째 저서인 사도행전의 시작과도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누가는 기도와 성령과 하나님을 만나는 상징적 장소인 성전을 강조합니다. 누가복음을 통해 우리의 기도생활과 성령의 역사하심과 하나님과의 교제와 교통하심이 충만하기를 축원합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차인표(예수), 서윤선(누가), 이광수(베드로), 윤동기(요한), 예지원(마르다), 최윤영(마리아), 정선희(막달라 마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