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요한복음 1장 성경 듣기

말씀이 육신이 되시다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5.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6.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있으니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
  7. 그가 증언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언하고 모든 사람이 자기로 말미암아 믿게 하려 함이라
  8.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언하러 온 자라
  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언하여 외쳐 이르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21. 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22.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23.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24. 그들은 바리새인들이 보낸 자라
  25. 또 물어 이르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
  26.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
  28. 이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0.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31.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베푸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32. 요한이 또 증언하여 이르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베풀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
  35.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36. 예수께서 거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7.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따르거늘
  38. 예수께서 돌이켜 그 따르는 것을 보시고 물어 이르시되 무엇을 구하느냐 이르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39. 예수께서 이르시되 와서 보라 그러므로 그들이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 날 함께 거하니 때가 열 시쯤 되었더라
  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따르는 두 사람 중의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41.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46. 나다나엘이 이르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이르되 와서 보라 하니라
  47.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이르시되 보라 이는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48. 나다나엘이 이르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에 보았노라
  49.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5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51. 또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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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은 비록 본문에서 요한이 저자임을 밝히고 있지 않으나 본서의 저자가 예수님의 제자가운데 한 사람이며, 최후의 만찬 때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주님을 팔 자가 누구냐고 질문한 자이며(21:20), ‘예수께서 사랑하시던 그 제자’로 자주 등장하는(13:23; 19:26; 20:2; 21:7) 그 자가 기록했다고 말하므로(21:24) 사도요한이 가장 유력한 저자임을 알려줍니다. 폴리캅, 이레네우스, 클레멘트 등 초대교회의 교부들도 세베대의 아들인 사도요한이 에베소에서 요한복음을 기록했다고 증거합니다.

요한복음은 20장 30-31절에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라고 쓴 목적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 점에서 다른 복음서와 구별이 됩니다. 방금 인용한 말씀에서도 2번이나 나온 ‘믿다’라는 동사가 바로 요한복음의 핵심 단어이며, 통틀어 98번이나 나옵니다. 즉, 요한복음은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고 우리로 하여금 생명을 얻게 하려고’ 기록한 복음 전도서입니다.

요한복음의 수신자는 유대인들이나 유대인 개종자들로 봅니다. 요한복음이 신약의 모든 책들 중에서 구약을 가장 폭넓게, 가장 많이 암시하고 있는 책이라는 점에서 그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약을 아는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약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해줌으로써 모르고 있던 의미를 깨닫게 하고자 의도한 책이라 보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해석입니다. 구약을 모른다고 요한복음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구약에 대한 깊은 지식이 있을 때 더 풍성하고 깊은 이해가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학자는 요한복음에 대해 "어린아이가 헤엄치며 놀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한가 하면, 코끼리가 익사할 정도로 깊다"라고 평가한 바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이라 불리는 다른 세 개의 복음서와 여러 면에서 다릅니다. 공관복음에서는 예수님을 묘사할 때 그분이 메시아라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피하거나, 그분의 신성에 대해 매우 완곡하게 표현하거나, ‘인자’라는 호칭과 같은 매우 미묘한 표현들을 사용합니다. 마치 읽는 이들에게 ‘당신은 이런 분을 누구라고 하시겠습니까?’라고 반문하는 듯합니다. 공관복음은 논리를 펴는데 있어 귀납적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요한복음은 연역적 접근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묘사합니다. 서문부터 로고스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시며(1:1-18), 창조자이시며(3절), 성육신하신 분이며(14절), 독생하신 하나님이심(18절)을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에 비해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해 담대하며 적극적으로 표현합니다. ‘모세를 믿었으면 나를 믿었으리라‘(5:46)부터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8:58)는 표현까지 거침없이 자신에 대해 말씀하시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예수님은 ‘내가 그니라’(I am)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시는데(4:25-26; 8:24, 28, 58; 13:19 등), 이것은 구약에 ‘나는 스스로 있는 자(I am who I am)’라는 하나님의 말씀과 동일한 표현입니다(출 3:14). 예수님이 ‘내가 곧 하나님이다’라고 주장한 이 표현이 당시의 유대인들에게 얼마나 충격적으로 다가왔을까 상상해 보십시오. 처음부터 예수 그리스도가 성육신하신 하나님이심을 밝히고 그러한 관점에서 그분의 가르침을 이해하며, 그분을 믿어 영생을 얻게 하려는 의도가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크게 둘로 나누어 1장부터 12장까지를 ‘표적의 책’(The Book of Signs)으로 13장부터 21장까지를 ‘영광의 책’(The Book of Glory)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표적의 책은 7개의 표적으로 유명합니다. 가나의 물을 포도주로 바꿈(2:1-11), 가버나움에 있는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4:46-54), 베데스다 연못가의 38년된 병자를 고치심(5:1-9), 5천명을 먹이심(6:5-14), 물위를 걸으심(6:16-21), 눈먼자를 고치심(9:1-7), 베다니의 나사로를 살리심(11:1-45)의 기적으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인 그리스도임을 알리고 믿게 하려는 것입니다. 반면 ‘영광의 책’에서는 최후의 만찬과 예수님의 수난과 부활을 그리고 있습니다.

또한 요한복음의 기독론으로 알려진 ‘7개의 나는(Seven I am)~이요’라는 표현도 유명합니다. 이는 예수님의 가르침 속에서 사용하신 7개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비유적 표현들로, “나는 생명의 떡이요”(6:35), “나는 세상의 빛이요”(8:12), “나는 양의 문이요”(10:7), “나는 선한 목자요”(10:11, 14),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요”(11:25),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요”(14:6), “나는 포도나무요”(15:1, 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알고 우리가 믿고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보통 초신자들에게 요한복음을 먼저 읽기를 권합니다.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알고 그분을 믿고 영생을 얻기를 바라는 사도요한과 동일한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차인표(예수), 윤동기(요한), 이광수(베드로), 예지원(마르다), 최윤영(마리아), 정선희(막달라 마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