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사도행전 27장 성경 듣기

바울이 로마로 압송되다

  1. 우리가 배를 타고 이달리야에 가기로 작정되매 바울과 다른 죄수 몇 사람을 아구스도대의 백부장 율리오란 사람에게 맡기니
  2. 아시아 해변 각처로 가려 하는 아드라뭇데노 배에 우리가 올라 항해할새 마게도냐의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도 함께 하니라
  3. 이튿날 시돈에 대니 율리오가 바울을 친절히 대하여 친구들에게 가서 대접 받기를 허락하더니
  4. 또 거기서 우리가 떠나가다가 맞바람을 피하여 구브로 해안을 의지하고 항해하여
  5. 길리기아와 밤빌리아 바다를 건너 루기아의 무라 시에 이르러
  6. 거기서 백부장이 이달리야로 가려 하는 알렉산드리아 배를 만나 우리를 오르게 하니
  7. 배가 더디 가 여러 날 만에 간신히 니도 맞은편에 이르러 풍세가 더 허락하지 아니하므로 살모네 앞을 지나 그레데 해안을 바람막이로 항해하여
  8. 간신히 그 연안을 지나 미항이라는 곳에 이르니 라새아 시에서 가깝더라
  9. 여러 날이 걸려 금식하는 절기가 이미 지났으므로 항해하기가 위태한지라 바울이 그들을 권하여
  10. 말하되 여러분이여 내가 보니 이번 항해가 하물과 배만 아니라 우리 생명에도 타격과 많은 손해를 끼치리라 하되
  11. 백부장이 선장과 선주의 말을 바울의 말보다 더 믿더라
  12. 그 항구가 겨울을 지내기에 불편하므로 거기서 떠나 아무쪼록 뵈닉스에 가서 겨울을 지내자 하는 자가 더 많으니 뵈닉스는 그레데 항구라 한쪽은 서남을, 한쪽은 서북을 향하였더라
  13. 남풍이 순하게 불매 그들이 뜻을 이룬 줄 알고 닻을 감아 그레데 해변을 끼고 항해하더니
  14. 얼마 안 되어 섬 가운데로부터 유라굴로라는 광풍이 크게 일어나니
  15. 배가 밀려 바람을 맞추어 갈 수 없어 가는 대로 두고 쫓겨가다가
  16. 가우다라는 작은 섬 아래로 지나 간신히 거루를 잡아
  17. 끌어 올리고 줄을 가지고 선체를 둘러 감고 스르디스에 걸릴까 두려워하여 연장을 내리고 그냥 쫓겨가더니
  18. 우리가 풍랑으로 심히 애쓰다가 이튿날 사공들이 짐을 바다에 풀어 버리고
  19. 사흘째 되는 날에 배의 기구를 그들의 손으로 내버리니라
  20. 여러 날 동안 해도 별도 보이지 아니하고 큰 풍랑이 그대로 있으매 구원의 여망마저 없어졌더라
  21. 여러 사람이 오래 먹지 못하였으매 바울이 가운데 서서 말하되 여러분이여 내 말을 듣고 그레데에서 떠나지 아니하여 이 타격과 손상을 면하였더라면 좋을 뻔하였느니라
  22.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이제는 안심하라 너희 중 아무도 생명에는 아무런 손상이 없겠고 오직 배뿐이리라
  23. 내가 속한 바 곧 내가 섬기는 하나님의 사자가 어제 밤에 내 곁에 서서 말하되
  24. 바울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가이사 앞에 서야 하겠고 또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항해하는 자를 다 네게 주셨다 하였으니
  25. 그러므로 여러분이여 안심하라 나는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되리라고 하나님을 믿노라
  26. 그런즉 우리가 반드시 한 섬에 걸리리라 하더라
  27. 열나흘째 되는 날 밤에 우리가 아드리아 바다에서 이리 저리 쫓겨가다가 자정쯤 되어 사공들이 어느 육지에 가까워지는 줄을 짐작하고
  28. 물을 재어 보니 스무 길이 되고 조금 가다가 다시 재니 열다섯 길이라
  29. 암초에 걸릴까 하여 고물로 닻 넷을 내리고 날이 새기를 고대하니라
  30. 사공들이 도망하고자 하여 이물에서 닻을 내리는 체하고 거룻배를 바다에 내려 놓거늘
  31. 바울이 백부장과 군인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들이 배에 있지 아니하면 너희가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
  32. 이에 군인들이 거룻줄을 끊어 떼어 버리니라
  33. 날이 새어 가매 바울이 여러 사람에게 음식 먹기를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기다리고 기다리며 먹지 못하고 주린 지가 오늘까지 열나흘인즉
  34. 음식 먹기를 권하노니 이것이 너희의 구원을 위하는 것이요 너희 중 머리카락 하나도 잃을 자가 없으리라 하고
  35. 떡을 가져다가 모든 사람 앞에서 하나님께 축사하고 떼어 먹기를 시작하매
  36. 그들도 다 안심하고 받아 먹으니
  37. 배에 있는 우리의 수는 전부 이백칠십육 명이더라
  38. 배부르게 먹고 밀을 바다에 버려 배를 가볍게 하였더니
  39. 날이 새매 어느 땅인지 알지 못하나 경사진 해안으로 된 항만이 눈에 띄거늘 배를 거기에 들여다 댈 수 있는가 의논한 후
  40. 닻을 끊어 바다에 버리는 동시에 키를 풀어 늦추고 돛을 달고 바람에 맞추어 해안을 향하여 들어가다가
  41. 두 물이 합하여 흐르는 곳을 만나 배를 걸매 이물은 부딪쳐 움직일 수 없이 붙고 고물은 큰 물결에 깨어져 가니
  42. 군인들은 죄수가 헤엄쳐서 도망할까 하여 그들을 죽이는 것이 좋다 하였으나
  43. 백부장이 바울을 구원하려 하여 그들의 뜻을 막고 헤엄칠 줄 아는 사람들을 명하여 물에 뛰어내려 먼저 육지에 나가게 하고
  44. 그 남은 사람들은 널조각 혹은 배 물건에 의지하여 나가게 하니 마침내 사람들이 다 상륙하여 구조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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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의 저자는 누가복음의 저자와 동일합니다. 인칭에 신경을 쓰고 사도행전을 읽다 보면 어느 부분에서 인칭이 변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입니다. 3인칭으로 전개되다가 ‘우리’라는 1인칭으로 바꾸어 이야기를 풀어가는 곳이 나오는데, 이 부분들은 저자인 누가가 사도 바울의 선교 여행에 직접 참여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다른 곳과 구분하여 1인칭 복수인 ‘우리’라는 표현을(소위 ‘we’ passage라 알려짐) 사용한 것입니다. 이런 구절들이 사도행전 전체에서 97절이 나옵니다(16:10-17; 20:5-21:17; 27-2장). 골로새서 4장 14절의 ‘의사’인 누가와 동일인물로 알려져 있는 누가는 이 책의 저자일 뿐 아니라, 사형집행을 앞둔 사도바울의 곁을 끝까지 지켜주기도 한 사람이었습니다(딤후 4:11). 사도행전은 누가가 누가복음에서 밝혔듯 ‘자세히 미루어 살피는’(눅 1:3) 노력을 통해 얻은 자료들과 자신의 여행 기록을 더해 엮은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사도행전은 기독교의 중심이 유대인 주도의 예루살렘에서 이방인 세계의 중심인 로마로 이동해 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것이 성령의 주권적 역사와 인도하심으로 이루어졌음을 보여줍니다. 기독교를 일종의 유대주의의 완성이라고 반복적으로 이야기함으로, 새로 시작하는 기독교의 합법성을 주장합니다. 이를 통해 애당초 부당하게 십자가에서 처형당한 예수님 이시기에 그 분을 쫓는다는 이유로 박해 받는 것은 정당치 않음을 주장하는 의도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기독교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을 불식시키고, 데오빌로와 같은 고위층 기독교 초신자나 구도자들로 하여금 기독교를 호의적으로 인식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증적 의도 외에도 사도행전에는 다른 강조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성장과 확산을 경험하고 있는 교회와 구성원들을 향한 메시지가 있습니다. 인간의 어떠한 저항과 핍박이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계획은 무산될 수 없으며 이 땅에 시작된 교회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을 확신하게 합니다. 사도행전에 나타나 있는 ‘자신감’은 이것을 읽는 모두에게 미래를 향한 희망과 기대를 갖게 합니다.

사도행전에서 제일 유명한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라는 1장 8절 말씀은 사도행전의 틀과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령 충만을 받은 제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 땅끝까지 복음의 지경을 넓혀 가는 모습이 사도행전 전체 핵심 내용입니다. 성령의 주권과 간섭 하에 어떤 박해와 훼방이 있어도 복음 사역은 지속적으로 성공함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사도행전은 이야기를 풀어가는 주요 대목마다 6장 7절의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 하니라”와 같은 ‘승리를 축하하는’ 표현을 반복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예: 9:31, 12:24; 13:48; 16:5; 19:20; 28:31 등).

또한 사도행전에서는 두 명의 특별한 사도를 대비하여 다룹니다. 사도베드로와 사도바울입니다. 사도행전을 13장을 기점으로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어, 전반부에는 베드로 사도가, 후반부에는 사도바울의 역할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유사한 사건들을 통해 두 사도를 의도적으로 대비하고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나면서 앉은뱅이가 된 사람을 고침’(성전 미문 앞, 3:2-8; 루스드라, 14:8-12), ‘특이하고 특별한 치료 능력’(베드로의 그림자까지, 5:15;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 19:12), ‘마술사를 제압’(사마리아의 시몬이라는 마술사, 8:9,18; 바보에서 바예수라는 유대 마술사, 13:6), ‘죽은 이를 살림’(욥바에서 도르가, 9:36-40; 드로아에서 유두고, 20:9-12), ‘기적적으로 옥에서 풀려남’(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짐, 12:7; 빌립보 옥중에서 지진과 함께 매인 것이 다 벗어짐, 16:26) 등 두 사도는 유난히 유사한 사건이나 기적을 행했습니다. 이러한 것을 통해 이방인의 사도이자 교회를 확장한 사도바울의 권위를 베드로의 권위와 대등하게 보여주고자 한 의도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결론이 맺어지지 않은 상태로 급격하게 끝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바울이 2년 동안 로마 감옥에 갇힌 채 황제 가이사 앞에서 재판 받기를 기다리는 모습이 마지막 장면입니다. 누가는 사도바울이 그 후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하지 않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신학적 의미에서 보자면 이것은 당시 초대교회에서 시작한 세계복음화를 후대 교회가 이어 완성시켜야 한다는 의도로 볼 수 있습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성령의 역사는 지속되며, 그것을 믿고 도전하는 이들을 통해 사도행전은 계속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이제 우리모두는 ‘사도행전 29장’을 계속해서 써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서윤선(누가), 이광수(베드로), 임호기(스데반), 설영범(바울), 신범식(야고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