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로마서 14장 성경 듣기

형제를 비판하지 말라

  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
  2.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믿음이 연약한 자는 채소만 먹느니라
  3.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않는 자는 먹는 자를 비판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음이라
  4. 남의 하인을 비판하는 너는 누구냐 그가 서 있는 것이나 넘어지는 것이 자기 주인에게 있으매 그가 세움을 받으리니 이는 그를 세우시는 권능이 주께 있음이라
  5. 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6. 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하여 중히 여기고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하나님께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
  7.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8.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9.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10. 네가 어찌하여 네 형제를 비판하느냐 어찌하여 네 형제를 업신여기느냐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11. 기록되었으되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살았노니 모든 무릎이 내게 꿇을 것이요 모든 혀가 하나님께 자백하리라 하였느니라
  12. 이러므로 우리 각 사람이 자기 일을 하나님께 직고하리라
  13. 그런즉 우리가 다시는 서로 비판하지 말고 도리어 부딪칠 것이나 거칠 것을 형제 앞에 두지 아니하도록 주의하라
  14. 내가 주 예수 안에서 알고 확신하노니 무엇이든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그 사람에게는 속되니라
  15. 만일 음식으로 말미암아 네 형제가 근심하게 되면 이는 네가 사랑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라 그리스도께서 대신하여 죽으신 형제를 네 음식으로 망하게 하지 말라
  16. 그러므로 너희의 선한 것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
  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18.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19. 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
  20. 음식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하지 말라 만물이 다 깨끗하되 거리낌으로 먹는 사람에게는 악한 것이라
  21. 고기도 먹지 아니하고 포도주도 마시지 아니하고 무엇이든지 네 형제로 거리끼게 하는 일을 아니함이 아름다우니라
  22. 네게 있는 믿음을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가지고 있으라 자기가 옳다 하는 바로 자기를 정죄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23. 의심하고 먹는 자는 정죄되었나니 이는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라 믿음을 따라 하지 아니하는 것은 다 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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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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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는 사도바울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로마서 내용에 따르면 바울은 여러 번 로마 방문을 시도했으나 번번이 가지 못했습니다(1:13; 15:22-24전).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로마교회를 방문하고 싶다는 사실을 말했으며, 로마 성도들에게 자신의 방문을 준비시키고자 이 서신을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서신이 쓰일 당시는 바울이 3차 전도 여행의 끝무렵에 들어선 때였습니다(행 20:1-5). 주후 57 또는 58년경 고린도에서 썼을 것입니다(롬 16:1참고). 그는 마게도냐와 아가야에서 예루살렘의 성도들 중 가난한 이들을 위한 모금 사역 중이었습니다. 그는 전도 여행 중 많은 사람들로부터 로마 교회에 대한 소식을 들었을 것입니다. 로마서 16장에 언급되어 있는 수많은 성도들의 이름은 직접 로마에 가보지는 않았지만 그곳의 교회에 대하여 잘 알 수 있도록 도와준 이들일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로마 방문이 멀지 않았다는 확신이 들자 비서 격인 ‘더디오’를 통해 로마서를 작성하여 보내게 된 것입니다(롬 16:22).

무엇보다 로마서는 그가 로마 교회를 방문하기 앞서 그곳의 성도들이 믿음에 굳게 설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의도가 있습니다(1:11, 15). 또한 방문 후에 계획하고 있었던 스페인(서바나) 선교의 재정적 후원을 받으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15:24, 28). 유대기독교인들을 돕기 위해 모금하는 상황이었기에 이방인이 다수였던 로마교회의 기독교인들에게 자칫 오해를 살 수 있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둔 듯, 사도바울은 인종까지도 초월하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연합을 강조합니다.

로마서의 특징을 논하기 전에 먼저 다루어져야 하는 것은 ‘과연 누가 로마 교회를 세웠는가?’라는 질문입니다. 로마서를 보면 사도바울이 로마 교회를 세우지 않았음은 자명합니다. 그렇다고 가톨릭교회가 주장하는 것처럼 베드로 사도가 로마 교회를 세운 것도 아닙니다.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역사적 사료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로마의 역사학자 수에토니우스(Suetonius)가 주후 49-50년 글라우디오(Claudius) 황제 때 ‘그리스도(Christus를 Chrestus라고 잘못 기록)’라 불리는 자의 선동으로 로마에서 폭동이 일어나 로마에 살던 유대인들을 로마 밖으로 다 축출했다고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참고: 행 18:2). 이러한 비기독교인 역사가의 기록은 폭동의 주동자를 예수 그리스도로 오해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사실들을 종합해 볼 때, 로마 교회는 사도들이나 로마인들에 의해 세워진 것이라기보다는, 예루살렘을 방문했던 유대인들과 이방인 개종자들이 오순절 성령강림을 경험한 후 로마로 돌아와 세운 것이라 결론 내리는 것이 가장 합당합니다(행 2:10).

로마서 1장 12절의 “너희와 나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피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는 표현에 나타나듯, 로마서는 ‘복음의 성격‘에 대한 거대한 논문과 같은 책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로마서를 논문이라고 본다면 논문의 주제는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는 ‘이신칭의(justification by faith)’일 것입니다. 핵심구절은 1장 17절로,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입니다. 이는 종교개혁가인 마틴루터를 변화시킨 구절이기도 합니다. 이 구절에 나타난 ’의로움, 믿음, 삶’이라는 세 개의 핵심 주제는 로마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간의 죄성에 대해 로마서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3:10)라고 명확하게 지적합니다. 그것이 인간의 현재 모습입니다. 결과적으로 인간은 자신의 행위나 유대교의 율법을 지킴으로써 의롭게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길이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입게 되는 길입니다(3:24). 그것은 오직 ‘믿음’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3:22). 하나님께서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인간들을 위한 속죄물로 보내주신 것, 그것이 기쁜 소식 즉, 복음의 핵심입니다. 믿음을 통해 어느 누구나 의롭다고 칭함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 ‘이신칭의’의 핵심입니다.

그러나 서신은 단순히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데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12장부터는 믿음이 어떻게 ‘삶’으로 나타나야 하는가를 강조합니다. 한 마디로 ‘의를 입은 자’로서 걸맞은 행함을 매일의 삶 속에서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12-15장). 삶과 분리된 교리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행함으로 나타나는 믿음인 ‘동사형 믿음’을 갖고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로마서 앞 부분에서 의인이 ‘믿음으로만 산다’고 한 말을 믿음 후에는 아무렇게나 살아도 구원받는다는 의미로 오해한 채 살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로마서의 뒷부분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13:14)라고 하면서 우리의 ‘삶’이 예배임이 강조되어 있음을 묵상하시기 바랍니다(12:1).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설영범(바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