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고린도전서 14장 성경 듣기

방언과 예언

  1. 사랑을 추구하며 신령한 것들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
  2.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라
  3. 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위로하는 것이요
  4.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5. 나는 너희가 다 방언 말하기를 원하나 특별히 예언하기를 원하노라 만일 방언을 말하는 자가 통역하여 교회의 덕을 세우지 아니하면 예언하는 자만 못하니라
  6. 그런즉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으로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으로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7. 혹 피리나 거문고와 같이 생명 없는 것이 소리를 낼 때에 그 음의 분별을 나타내지 아니하면 피리 부는 것인지 거문고 타는 것인지 어찌 알게 되리요
  8. 만일 나팔이 분명하지 못한 소리를 내면 누가 전투를 준비하리요
  9. 이와 같이 너희도 혀로써 알아 듣기 쉬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그 말하는 것을 어찌 알리요 이는 허공에다 말하는 것이라
  10. 이같이 세상에 소리의 종류가 많으나 뜻 없는 소리는 없나니
  11. 그러므로 내가 그 소리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내가 말하는 자에게 외국인이 되고 말하는 자도 내게 외국인이 되리니
  12. 그러므로 너희도 영적인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그것이 풍성하기를 구하라
  13.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14.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15. 그러면 어떻게 할까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송하고 또 마음으로 찬송하리라
  16. 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알지 못하는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
  17. 너는 감사를 잘하였으나 그러나 다른 사람은 덕 세움을 받지 못하리라
  18.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19. 그러나 교회에서 내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20. 형제들아 지혜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 아이가 되라 지혜에는 장성한 사람이 되라
  21. 율법에 기록된 바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방언을 말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그들이 여전히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22.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아니하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라
  23. 그러므로 온 교회가 함께 모여 다 방언으로 말하면 알지 못하는 자들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너희를 미쳤다 하지 아니하겠느냐
  24. 그러나 다 예언을 하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나 알지 못하는 자들이 들어와서 모든 사람에게 책망을 들으며 모든 사람에게 판단을 받고
  25. 그 마음의 숨은 일들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신다 전파하리라
  26.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까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27. 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많아야 세 사람이 차례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28. 만일 통역하는 자가 없으면 교회에서는 잠잠하고 자기와 하나님께 말할 것이요
  29.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별할 것이요
  30. 만일 곁에 앉아 있는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으면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할지니라
  31. 너희는 다 모든 사람으로 배우게 하고 모든 사람으로 권면을 받게 하기 위하여 하나씩 하나씩 예언할 수 있느니라
  32. 예언하는 자들의 영은 예언하는 자들에게 제재를 받나니
  33. 하나님은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 모든 성도가 교회에서 함과 같이
  34.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그들에게는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35. 만일 무엇을 배우려거든 집에서 자기 남편에게 물을지니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라
  36.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로부터 난 것이냐 또는 너희에게만 임한 것이냐
  37.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은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는 이 글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
  38. 만일 누구든지 알지 못하면 그는 알지 못한 자니라
  39. 그런즉 내 형제들아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
  40.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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펠로폰네소스 반도와 그리스 본토를 연결하는 지협에 위치한 고린도는 지중해의 동서를 연결하는 묘한 지형으로 인해 그리스에서 가장 활발한 상업 중심지로서 물질적인 번영을 누린 도시입니다. 현대에도 이 두 곳을 연결하는 고린도 운하는 세계 3대 운하(수에즈, 파나마) 중 하나로 절경을 이룹니다. 고린도는 서쪽으로는 이오니아해와 이탈리아로 향하는 레카이온 항구, 동쪽으로는 아테네를 바라보면서 에게해로 나갈 수 있는 겐그레아 항구가 있어 각각 아시아와 이탈리아로 연결되었습니다. 또한 1세기 중엽 해방된 노예, 퇴역군인, 상인, 무역상 등이 고린도로 흘러 들어왔고 잡다한 인종들이 모여 살면서 활기 넘치는 신흥도시의 모습을 띠고 있었으며 물질주의적 사치스러움이 넘치는 도시였습니다. 아프로디테신전을 비롯하여 여러 신전들과 종교창녀들로 인해 관능적 생활방식과 방탕한 삶을 즐기는 도시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고린도는 사도바울의 두 번째 선교여행의 중심지로 그곳에서 ‘1년 6개월‘을 머물렀으며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만나게 됩니다(행 18:11). 그렇게 탄생한 고린도교회는 비교적 부유한 교인의 집에서 모임을 가졌으나 교인 대부분은 도시 중심가에 거주하는 최하층이었습니다. 고린도전서를 쓰기 이전 사도바울이 고린도를 떠난 후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적어도 한 통의 편지를 교인들에게 보냈는데, 안타깝게도 그 편지는 신약성경에 들어있지 않습니다(5:9). 사도바울은 이렇게 원거리로 서신을 주고 받으며 목회를 했고, 고린도전서는 그가 에베소에 머물면서 쓴 것으로(16:8) 주후 54-55년경으로 추정됩니다.

고린도전서를 쓴 직접적 발단이 된 두 가지를 서신의 내용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1장 11절의 “글로에의 집 편으로 너희에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에서 알 수 있듯이 그들이 사업차 에베소에 갔다가 바울을 방문해서 고린도교회가 여러 가지 분쟁으로 풍비박산의 위기에 처해 있음을 전한 것입니다. 두 번째는, 고린도교회에서 보낸 일행(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이 가져온 헌금에 대한 감사를 전하고(16:17) 그들이 가져온 서신에 담긴 여러 의문들에 대한 답변을 주기 위한 목적이 있었습니다. 자주 등장하는 “너희가 쓴 문제에 대하여”(7:1, 25; 8:1; 12:1; 16:1)와 같은 표현들은 바울이 어떤 질문에 대해 답을 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고린도 교회는 권력 투쟁과 연관된 문제로 인해 분열되어 있었습니다. 교인들 사이에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자신들이 편애하는 사도들을 중심으로 당을 지어 바울파, 베드로파, 아볼로파와 그리스도파로 나뉘어 다투었습니다. 또한 그 당시 ‘고린도 사람처럼 행하다’라는 말이 ‘성적으로 부도덕하다’는 의미의 대명사였는데, 이러한 세속적으로 퇴폐한 생활방식과 성적 문란함이 교회에도 침투해 있었습니다. 그들 안에 의붓어머니와 동거하는 근친상간의 문제가 있었으며, 창녀와 관계를 맺는 이들도 있었습니다. 그러기에 고린도전서는 다른 어떤 서신보다도 성(性), 결혼, 이혼, 독신 등 성윤리에 대해 자세히 다룹니다.

그 외에도 교우들간에 분쟁이 생겼을 때 툭하면 이교도 법정에 가서 소송하는 문제(6장), 우리나라와 같이 고사나 제사가 만연한 문화에서 일어날 수 있는 우상에게 드려진 제물을 먹는 문제(8장), 먼저 온 자들이 성만찬에서 배를 채워서 뒤늦게 온 가난한 자들은 만찬에 참여하지 못하고 음식이 없어 굶는 형식적 예배의식의 문제(11장), 부활신앙을 부인하는 자들의 문제(15장) 등 각양 각색의 문제들이 산적해 있었으며 고린도전서는 이런 이슈들을 하나하나 다루어 나갑니다.

교단을 나누고 교회와 교인들을 분열시키는 ‘성령의 은사’에 대한 가르침은 고린도전서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주제입니다. 사도바울은 서로를 유익하게 하려고 은사를 준 것임을 주지시키며 더 큰 은사를 사모하라고 가르치는데, 그것이 ’사랑장’으로 유명한 13장입니다. 그는 영적 은사를 구하며 살되, 그 모든 것이 ‘덕을 세우기 위해’(14:26) 그리고 사랑의 영 안에서 행해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고린도교회 교인들은 학문적인 이슈들이 아니라 자신들이 처한 문화 속에서 매일 당면하는 문제들에 대해 성경적인 답을 구하고 있었습니다. 사도바울은 고린도전서를 통해 어떻게 신앙을 삶에 적용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때로는 친절하게 때로는 꾸짖으며 조언을 주기에 고린도전서는 신약에서 가장 실용적인 책으로 꼽히며 실천신학의 보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겉으로는 그들의 문제가 현대의 교인들이 세속적인 환경에 살면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과 문화적으로 차이가 있어 보이나,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 또한 고린도전서를 통해 실제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기를 바랍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설영범(바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