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신명기 3장 성경 듣기

이스라엘이 바산 왕 옥을 치다 (민 21:21-35)

  1. 우리가 돌이켜 바산으로 올라가매 바산 왕 옥이 그의 모든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우리를 대적하여 에드레이에서 싸우고자 하는지라
  2.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그와 그의 모든 백성과 그의 땅을 네 손에 넘겼으니 네가 헤스본에 거주하던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에게 행한 것과 같이 그에게도 행할 것이니라 하시고
  3.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바산 왕 옥과 그의 모든 백성을 우리 손에 넘기시매 우리가 그들을 쳐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였느니라
  4. 그 때에 우리가 그들에게서 빼앗지 아니한 성읍이 하나도 없이 다 빼앗았는데 그 성읍이 육십이니 곧 아르곱 온 지방이요 바산에 있는 옥의 나라이니라
  5. 그 모든 성읍이 높은 성벽으로 둘려 있고 문과 빗장이 있어 견고하며 그 외에 성벽 없는 고을이 심히 많았느니라
  6. 우리가 헤스본 왕 시혼에게 행한 것과 같이 그 성읍들을 멸망시키되 각 성읍의 남녀와 유아를 멸망시켰으나
  7. 다만 모든 가축과 그 성읍들에서 탈취한 것은 우리의 소유로 삼았으며
  8. 그 때에 우리가 요단 강 이쪽 땅을 아르논 골짜기에서부터 헤르몬 산에까지 아모리 족속의 두 왕에게서 빼앗았으니
  9. (헤르몬 산을 시돈 사람은 시룐이라 부르고 아모리 족속은 스닐이라 불렀느니라)
  10. 우리가 빼앗은 것은 평원의 모든 성읍과 길르앗 온 땅과 바산의 온 땅 곧 옥의 나라 바산의 성읍 살르가와 에드레이까지이니라
  11. (르바임 족속의 남은 자는 바산 왕 옥뿐이었으며 그의 침상은 철 침상이라 아직도 암몬 족속의 랍바에 있지 아니하냐 그것을 사람의 보통 규빗으로 재면 그 길이가 아홉 규빗이요 너비가 네 규빗이니라)
  12. 그 때에 우리가 이 땅을 얻으매 아르논 골짜기 곁의 아로엘에서부터 길르앗 산지 절반과 그 성읍들을 내가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에게 주었고
  13. 길르앗의 남은 땅과 옥의 나라였던 아르곱 온 지방 곧 온 바산으로는 내가 므낫세 반 지파에게 주었노라 (바산을 옛적에는 르바임의 땅이라 부르더니
  14. 므낫세의 아들 야일이 그술 족속과 마아갓 족속의 경계까지의 아르곱 온 지방을 점령하고 자기의 이름으로 이 바산을 오늘날까지 하봇야일이라 불러오느니라)
  15. 내가 마길에게 길르앗을 주었고
  16.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에게는 길르앗에서부터 아르논 골짜기까지 주었으되 그 골짜기의 중앙으로 지역을 정하였으니 곧 암몬 자손의 지역 얍복 강까지며
  17. 또는 아라바와 요단과 그 지역이요 긴네렛에서 아라바 바다 곧 염해와 비스가 산기슭에 이르기까지의 동쪽 지역이니라
  18. 그 때에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이 되게 하셨은즉 너희의 군인들은 무장하고 너희의 형제 이스라엘 자손의 선봉이 되어 건너가되
  19. 너희에게 가축이 많은 줄 내가 아노니 너희의 처자와 가축은 내가 너희에게 준 성읍에 머무르게 하라
  20.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것 같이 너희의 형제에게도 안식을 주시리니 그들도 요단 저쪽에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주시는 땅을 받아 기업을 삼기에 이르거든 너희는 각기 내가 준 기업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고
  21. 그 때에 내가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두 왕에게 행하신 모든 일을 네 눈으로 보았거니와 네가 가는 모든 나라에도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행하시리니
  22. 너희는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친히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하였노라
  23. 그 때에 내가 여호와께 간구하기를
  24. 주 여호와여 주께서 주의 크심과 주의 권능을 주의 종에게 나타내시기를 시작하셨사오니 천지간에 어떤 신이 능히 주께서 행하신 일 곧 주의 큰 능력으로 행하신 일 같이 행할 수 있으리이까
  25. 구하옵나니 나를 건너가게 하사 요단 저쪽에 있는 아름다운 땅, 아름다운 산과 레바논을 보게 하옵소서 하되
  26. 여호와께서 너희 때문에 내게 진노하사 내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내게 이르시기를 그만해도 족하니 이 일로 다시 내게 말하지 말라
  27. 너는 비스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눈을 들어 동서남북을 바라고 네 눈으로 그 땅을 바라보라 너는 이 요단을 건너지 못할 것임이니라
  28. 너는 여호수아에게 명령하고 그를 담대하게 하며 그를 강하게 하라 그는 이 백성을 거느리고 건너가서 네가 볼 땅을 그들이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29. 그 때에 우리가 벳브올 맞은편 골짜기에 거주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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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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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들에게 신명기의 핵심구절을 선택하라고 하면 6장 4-9절을 꼽을 것입니다. 이 구절은 첫 단어가 ‘쉐마’라는 히브리어 단어로 시작하기 때문에 유대인들은 ‘쉐마’로 부릅니다. 이는 ‘들으라’라는 뜻입니다. 우리의 신앙고백이 사도신경이라면, 쉐마는 유대인들의 신앙고백이며, 자녀교육의 근간이며, 율법의 요약체입니다. 신앙심이 깊은 유대인들은 정기적으로 쉐마를 암송하며 ‘필랙터리’라는 조그마한 가죽상자에 이 말씀을 넣은 뒤 이마와 팔에 묶고 다닙니다.

출애굽을 이끈 3명의 영웅 중 아론과 미리암은 광야에서 이미 죽었습니다. 그들은 외로운 모세의 리더십에 직, 간접적으로 큰 힘이 되어주었던 자들입니다. 모세도 곧 그들의 뒤를 따를 처지입니다. 가나안 땅을 멀리서만 안타깝게 바라보아야 하는 모세로서는 만감이 교차하는 시기였을 것입니다. 신명기는 지도자 모세가 새 세대에게 주는 마지막 고별 메시지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노장 지도자인 모세가 그들에게 자식을 떠나 보내는 아비의 심정으로 축복을 빌어주고 잘 살도록 당부 하는 아름다운 책입니다. 신학자들은 신명기를 ‘구약 신학의 중심점’으로 보았으며 ‘가장 신학적인 책’이라고도 평가했습니다.

40년이라는 세월이 차서 애굽에서 나온 제 1세대는 다 죽고, 제 2세대가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해 여리고 맞은 편 요단가 모압 평지에 진을 치고 있습니다. 모세는 젊은 새세대에게 가나안 땅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광야 세대가 범했던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를 잘 지켜 복을 누리며 살 수 있도록 율법 전반에 걸쳐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그것이 신명기의 내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명기는 과거 이스라엘의 역사, 특히 출애굽의 역사와 그 가운데 드러난 하나님의 은혜를 상고하면서 이미 준 율법들을 고찰하며 보충하기도 하고 재해석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일종의 율법의 주석역할을 하기도 하고 상황화 함으로써 그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율법을 잘 적용하도록 도와줍니다. 순종에 따른 축복과 불순종에 따른 저주를 강조함으로 우상을 멀리하고 하나님만 섬기고 경외하며 하나님과 맺은 언약에 순종하도록 호소합니다(신 27-28장). 새 세대와 언약을 재확인 하려는 의도로 언약-조약 형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명기(申命記)라는 제목은 ‘되풀이 신’자를 써서 ‘하나님의 계명을 되풀이 해서 자세히 기록한 책’이란 뜻을 담고 있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라고 물으며 다음과 같은 4가지 답을 줍니다(10:12-13). (1)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라(fear). (2)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라(walk and love). (3)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라(serve). (4)네 행복을 위하여 준 명령과 규례를 지키라(keep). 이렇게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준 네 가지 영적인 원리(사영리)가 신명기의 핵심입니다.

신명기는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 오경의 결론인 동시에 앞으로 전개될 구약역사서에 신학적 근간이 되는 책이기도 합니다. 또한, 신구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책에 속하기도 합니다. 구약에서만 350번이상, 신약에서도 190번이상 인용됩니다. 예수님도 사탄의 3번의 유혹을 모두 신명기를 인용함으로써 물리치셨습니다. 서기관 중 한 사람이 예수님께 계명 중에 첫째가 무엇이냐고 물으니, 예수님께서는 바로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라는 쉐마 절을 인용하십니다(막 12:28-30).

신명기는 ‘한분 하나님, 한 백성, 한 성전’을 강조합니다. 가나안 민족들처럼 다신을 믿지 않기 때문에 많은 신전이 필요 없다고 말하며 중앙 성전 하나만 고집합니다.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으로 예배장소의 단일화를 주장합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강조하는 ‘이름의 신학’도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이름이 언급된 문맥은 항상 헌신과 관계를 요하며, 그분의 소유권을 의미하며, 임재하심을 의미하며, 여호와께서 언약에 대해 신실하실 것을 의미합니다. 신명기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토라로 대변되어 있고 토라에 정경의 권위를 부여합니다. 고대 근동의 신들은 주로 일관성이 없고 변덕이 심하기 때문에 신자들은 늘 불안한 상태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뜻을 명확하게 밝히고 지켜야 할 사항을 말씀으로 요구하셨기 때문에 이것이 행운이요 자비의 표현이며 속박이 아니라 자유의 계시로 여겨졌습니다. ‘ 이렇듯 율법에 대해 긍정적 이해를 강조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신학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하나님이 먼저 이스라엘을 사랑하셨음을 강조합니다.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것은 그들이 자격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순수하게 하나님의 사랑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사랑도 종교적인 의무가 아닌 마음에서 우러난 것이기를 바라십니다.

신명기는 부담 없이 QT(Queit Time) 시간에 묵상하면서 읽는 것이 최고입니다. 보석과 같은 메시지를 무수히 발견할 것입니다. 모세의 메시지에 많은 은혜 받으시기를 축원합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한인수(하나님), 장광(모세), 홍진욱(해설)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