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히브리서 1장 성경 듣기

하나님이 아들을 통하여 말씀하시다

  1.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2.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4. 그가 천사보다 훨씬 뛰어남은 그들보다 더욱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심이니
  5.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냐
  6. 또 그가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 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들은 그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하시며
  7. 또 천사들에 관하여는 그는 그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시느니라 하셨으되
  8.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이니이다
  9. 주께서 의를 사랑하시고 불법을 미워하셨으니 그러므로 하나님 곧 주의 하나님이 즐거움의 기름을 주께 부어 주를 동류들보다 뛰어나게 하셨도다 하였고
  10. 또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라
  11. 그것들은 멸망할 것이나 오직 주는 영존할 것이요 그것들은 다 옷과 같이 낡아지리니
  12. 의복처럼 갈아입을 것이요 그것들은 옷과 같이 변할 것이나 주는 여전하여 연대가 다함이 없으리라 하였으나
  13.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느냐
  14.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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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디모데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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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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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를 간략하게 표현하자면 누군지는 정확히 알 수 없는 저자가, 신앙을 포기해야 하는 위험에 처한 1세기 유대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쓴 서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학자들이 히브리서 저자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을 내놓고 있는데, 그 중 한 명이 바나바 입니다. 히브리서에서 유독 구약의 제사에 대한 비유가 많이 나오는데다 바나바가 레위족이었다는 연결점이 한몫을 한 것입니다(행 4:36). 그러나 오리겐이라는 학자가 히브리서 저자는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라고 말한 바 있을 정도로 저자 문제는 결론을 내리기 힘듭니다.

당시 히브리서 수신자들은 ‘신체적인 공격,’ ‘약탈’ 등의 위험을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믿음 때문에 감옥에 갇혔고, 예수님에 대한 확고한 신뢰 때문에 사람들 앞에서 조롱을 받기도 했습니다(10:32-34). 이런 상황에서도 많은 이들이 모든 어려움을 기쁘게 받아들였으나,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초기의 충성으로부터 ‘뒤로 물러나’ 배교자가 되었으며, 또 어떤 이들은 타협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었습니다. 이 서신은 이렇게 심한 시험과 박해를 겪고 있던 모든 사람에게 진리의 정박지에 믿음의 닻을 튼튼히 내리고, 그리스도에 대한 확신을 꾸준히 유지하며, 그리스도인으로서 성숙하고 안정된 상태로 나아가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2:1; 3:6; 6:1). 그러기에 서신에는 그리스도의 성육신, 대속하심, 제사장직에 대한 훌륭한 가르침이 있습니다.

저자의 권면 중에서 가장 우선되는 것은 인내입니다. 저자는 수신자들이 잘 알고 있는 구약의 인물 중 그들이 위대하게 여기는 아브라함과 모세의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셨기 때문에 그가 ‘오래 참았다’는 것을 상기시키며(6:15), 모세는 비록 보이지 않을지라도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의식하며 놀라울 만큼 참을 수 있었음을(11:27) 언급합니다. 그러나 누구보다도 본을 보이신 예수님의 인내를 따를 자는 없습니다. 그분은 ‘그 앞에 있는 즐거움’으로 인해 혹독한 시험과 적의에 찬 반대를 참을 수 있었습니다(12:2-3). 저자는 무엇보다도 선지자(1:1-2), 제사장(1:3하), 왕(1:8-14)으로서의 그리스도를 제시합니다. 그분을 통해 주어진 것은 유대교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좋은’ 요소들이 가득하다고 주장합니다. ‘구원에 속한 더 좋은 것’(6:9), ‘더 좋은 언약’(7:22), ‘더 좋은 약속’(8:6), ‘더 크고 온전한 장막’(9:11), ‘더 좋은 제물’(9:23), ‘더 좋은 부활‘(11:35) 등의 표현을 통해 이들에게 주어진 것이 얼마나 귀한 것인가를 분명히 합니다. 성소를 논하는 부분에서도, 이들에게 보이는 성소는 하늘에 있는 성소의 그림자이며 모형에 불과하다는 것을 통해 이것 또한 비교할 수 없이 귀한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예수님께 드려진 희생제사는 구약의 어떠한 제사와 비교도 안 될 만큼 완전히 다릅니다. ‘단번에’ 라는 표현을 통해 구약에서 날마다 드리는 제사와 구분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단번에’ 자신을 드렸고(7:27),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9:11) ‘단번에’(9:11, 26, 28) 드리셨으며, 믿는 이들이 ’단번에’ 정결하게 되며(10:2), ‘거룩함’(10:10)을 얻게 되는 희생제물이 되셨음을 가르칩니다.

저자는 이러한 더 좋은 것을 알고 난 후 다시 옛 것으로 돌아가 버리는 행위는 무엇보다 어리석은 일이며, 엄청난 책임과 형벌을 자초하게 된다고 경고합니다. 그러한 행위는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며(6:6),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10:29)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이들이 ‘당연히 받을 형벌은 얼마나 더 무겁겠느냐‘고 반문합니다(10:29). 결국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를 위해 중보하시며(7:25),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구원을 온전케 하기 위해 두 번째로 나타나실 예수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분을 믿고(4:3; 10:39), 순종하며(5:9), 끝까지 견고하게 잡는(3:6, 14) 이들이 되어야 한다고 격려합니다. 히브리서는 특히 현재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성도님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임호기(히브리서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