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히브리서 3장 성경 듣기

하나님이 주시는 안식

  1.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2. 그는 자기를 세우신 이에게 신실하시기를 모세가 하나님의 온 집에서 한 것과 같이 하셨으니
  3. 그는 모세보다 더욱 영광을 받을 만한 것이 마치 집 지은 자가 그 집보다 더욱 존귀함 같으니라
  4. 집마다 지은 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
  5.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6.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7. 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8. 광야에서 시험하던 날에 거역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9.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 년 동안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10. 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에게 노하여 이르기를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
  11.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13.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되지 않도록 하라
  14.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고 있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되리라
  15. 성경에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격노하시게 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으니
  16. 듣고 격노하시게 하던 자가 누구냐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사람이 아니냐
  17. 또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 누구에게 노하셨느냐 그들의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범죄한 자들에게가 아니냐
  18.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곧 순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에게가 아니냐
  19. 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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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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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를 간략하게 표현하자면 누군지는 정확히 알 수 없는 저자가, 신앙을 포기해야 하는 위험에 처한 1세기 유대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쓴 서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학자들이 히브리서 저자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을 내놓고 있는데, 그 중 한 명이 바나바 입니다. 히브리서에서 유독 구약의 제사에 대한 비유가 많이 나오는데다 바나바가 레위족이었다는 연결점이 한몫을 한 것입니다(행 4:36). 그러나 오리겐이라는 학자가 히브리서 저자는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라고 말한 바 있을 정도로 저자 문제는 결론을 내리기 힘듭니다.

당시 히브리서 수신자들은 ‘신체적인 공격,’ ‘약탈’ 등의 위험을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믿음 때문에 감옥에 갇혔고, 예수님에 대한 확고한 신뢰 때문에 사람들 앞에서 조롱을 받기도 했습니다(10:32-34). 이런 상황에서도 많은 이들이 모든 어려움을 기쁘게 받아들였으나,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에 대한 초기의 충성으로부터 ‘뒤로 물러나’ 배교자가 되었으며, 또 어떤 이들은 타협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었습니다. 이 서신은 이렇게 심한 시험과 박해를 겪고 있던 모든 사람에게 진리의 정박지에 믿음의 닻을 튼튼히 내리고, 그리스도에 대한 확신을 꾸준히 유지하며, 그리스도인으로서 성숙하고 안정된 상태로 나아가라고 호소하고 있습니다(2:1; 3:6; 6:1). 그러기에 서신에는 그리스도의 성육신, 대속하심, 제사장직에 대한 훌륭한 가르침이 있습니다.

저자의 권면 중에서 가장 우선되는 것은 인내입니다. 저자는 수신자들이 잘 알고 있는 구약의 인물 중 그들이 위대하게 여기는 아브라함과 모세의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셨기 때문에 그가 ‘오래 참았다’는 것을 상기시키며(6:15), 모세는 비록 보이지 않을지라도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의식하며 놀라울 만큼 참을 수 있었음을(11:27) 언급합니다. 그러나 누구보다도 본을 보이신 예수님의 인내를 따를 자는 없습니다. 그분은 ‘그 앞에 있는 즐거움’으로 인해 혹독한 시험과 적의에 찬 반대를 참을 수 있었습니다(12:2-3). 저자는 무엇보다도 선지자(1:1-2), 제사장(1:3하), 왕(1:8-14)으로서의 그리스도를 제시합니다. 그분을 통해 주어진 것은 유대교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좋은’ 요소들이 가득하다고 주장합니다. ‘구원에 속한 더 좋은 것’(6:9), ‘더 좋은 언약’(7:22), ‘더 좋은 약속’(8:6), ‘더 크고 온전한 장막’(9:11), ‘더 좋은 제물’(9:23), ‘더 좋은 부활‘(11:35) 등의 표현을 통해 이들에게 주어진 것이 얼마나 귀한 것인가를 분명히 합니다. 성소를 논하는 부분에서도, 이들에게 보이는 성소는 하늘에 있는 성소의 그림자이며 모형에 불과하다는 것을 통해 이것 또한 비교할 수 없이 귀한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예수님께 드려진 희생제사는 구약의 어떠한 제사와 비교도 안 될 만큼 완전히 다릅니다. ‘단번에’ 라는 표현을 통해 구약에서 날마다 드리는 제사와 구분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단번에’ 자신을 드렸고(7:27),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9:11) ‘단번에’(9:11, 26, 28) 드리셨으며, 믿는 이들이 ’단번에’ 정결하게 되며(10:2), ‘거룩함’(10:10)을 얻게 되는 희생제물이 되셨음을 가르칩니다.

저자는 이러한 더 좋은 것을 알고 난 후 다시 옛 것으로 돌아가 버리는 행위는 무엇보다 어리석은 일이며, 엄청난 책임과 형벌을 자초하게 된다고 경고합니다. 그러한 행위는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며(6:6),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10:29)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이들이 ‘당연히 받을 형벌은 얼마나 더 무겁겠느냐‘고 반문합니다(10:29). 결국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를 위해 중보하시며(7:25),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구원을 온전케 하기 위해 두 번째로 나타나실 예수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분을 믿고(4:3; 10:39), 순종하며(5:9), 끝까지 견고하게 잡는(3:6, 14) 이들이 되어야 한다고 격려합니다. 히브리서는 특히 현재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성도님들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임호기(히브리서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