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바이블 사무엘상 11장 성경 듣기

사울이 암몬 사람을 치다

  1. 암몬 사람 나하스가 올라와서 길르앗 야베스에 맞서 진 치매 야베스 모든 사람들이 나하스에게 이르되 우리와 언약하자 그리하면 우리가 너를 섬기리라 하니
  2. 암몬 사람 나하스가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너희 오른 눈을 다 빼야 너희와 언약하리라 내가 온 이스라엘을 이같이 모욕하리라
  3. 야베스 장로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에게 이레 동안 말미를 주어 우리가 이스라엘 온 지역에 전령들을 보내게 하라 만일 우리를 구원할 자가 없으면 네게 나아가리라 하니라
  4. 이에 전령들이 사울이 사는 기브아에 이르러 이 말을 백성에게 전하매 모든 백성이 소리를 높여 울더니
  5. 마침 사울이 밭에서 소를 몰고 오다가 이르되 백성이 무슨 일로 우느냐 하니 그들이 야베스 사람의 말을 전하니라
  6. 사울이 이 말을 들을 때에 하나님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매 그의 노가 크게 일어나
  7. 한 겨리의 소를 잡아 각을 뜨고 전령들의 손으로 그것을 이스라엘 모든 지역에 두루 보내어 이르되 누구든지 나와서 사울과 사무엘을 따르지 아니하면 그의 소들도 이와 같이 하리라 하였더니 여호와의 두려움이 백성에게 임하매 그들이 한 사람 같이 나온지라
  8. 사울이 베섹에서 그들의 수를 세어 보니 이스라엘 자손이 삼십만 명이요 유다 사람이 삼만 명이더라
  9. 무리가 와 있는 전령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길르앗 야베스 사람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내일 해가 더울 때에 너희가 구원을 받으리라 하라 전령들이 돌아가서 야베스 사람들에게 전하매 그들이 기뻐하니라
  10. 야베스 사람들이 이에 이르되 우리가 내일 너희에게 나아가리니 너희 생각에 좋을 대로 우리에게 다 행하라 하니라
  11. 이튿날 사울이 백성을 삼 대로 나누고 새벽에 적진 한가운데로 들어가서 날이 더울 때까지 암몬 사람들을 치매 남은 자가 다 흩어져서 둘도 함께 한 자가 없었더라
  12. 백성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사울이 어찌 우리를 다스리겠느냐 한 자가 누구니이까 그들을 끌어내소서 우리가 죽이겠나이다
  13. 사울이 이르되 이 날에는 사람을 죽이지 못하리니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중에 구원을 베푸셨음이니라
  14.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오라 우리가 길갈로 가서 나라를 새롭게 하자
  15. 모든 백성이 길갈로 가서 거기서 여호와 앞에서 사울을 왕으로 삼고 길갈에서 여호와 앞에 화목제를 드리고 사울과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거기서 크게 기뻐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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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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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무엘상하는 두 권으로 나뉘어 있으나 원래는 한권이었습니다. 역사적으로는 사사기 말기부터 다윗 말기까지를 다룹니다. ‘왕이 없다’는 이야기로 마치는 사사기를 염두에 둔 듯, 사무엘은 킹메이커로서 왕정시대를 엽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인 동시에 제사장, 선지자의 역할을 맡은 위대한 지도자였습니다. 그가 왕정시대의 창립에 지대한 공을 세웠기에 책의 제목도 사무엘의 이름을 따서 지어집니다. 사무엘서는 사무엘, 사울, 다윗 3명의 중심인물로 내용이 전개됩니다. 시대 배경은 주전 11세기 후반부와 10세기 초까지이며, 철기시대에 해당됩니다.

사무엘은 ‘여호와께 구함’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유대전승에 따르면 사무엘상은 사무엘이 기록했고 사무엘하는 선지자 나단과 갓이 기록했다고 보지만, 확실히 말하기는 힘듭니다.

1-7장은 사무엘이 주인공입니다. 모세의 스토리에서 모세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듯, 사무엘스토리에도 사무엘 어머니 한나이야기가 나옴으로써 사무엘이 중요한 인물임을 가르쳐줍니다. 사무엘은 당시 제사장이었던 엘리와 그의 아들들과 대조를 이룹니다. 사무엘은 여호와를 섬기나 엘리의 아들들은 여호와 앞에서 악합니다(2:12-26). 사무엘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만, 엘리는 듣지 못합니다(3장). 엘리제사장과 그의 아들들은 당시의 영적으로 어두운 시대상을 대변합니다.

엘리제사장의 아들들은 여호와의 언약궤가 자신들을 지켜줄 것이라 믿고 블레셋과의 전쟁에 언약궤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전쟁도 패하고 언약궤도 빼앗기고 맙니다. 이 과정에서 같은 날에 엘리는 뒤로 자빠져 목이 부러져 죽고, 그의 아들들은 전쟁에서 죽고, 그의 며느리는 아이를 낳다 죽는데, 그 아기의 이름은 ‘이가봇’이며 ‘영광이 떠났다’는 뜻입니다.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를 상징하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호와의 언약궤가 블레셋에게 빼앗겼을 때에 하나님은 다곤신상을 두 번이나 엎어뜨림으로써 자신이 다곤보다 강한 분이심을 보여줍니다. 또한 독한 종기재앙으로 아스돗 사람들을 치셔서 그들에게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십니다. 결국 언약궤는 이스라엘로 돌려보내집니다.

8-15장의 주인공은 사무엘과 사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왕을 요청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하나님이 그들의 왕이 되기를 거절하는 악한 행위로 보십니다. 하나님께서 왕정제도를 반대한 것이 아닙니다. 백성들이 자신들을 전쟁터로 인도할 왕이 없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믿어서 왕을 요청했지만, 그들은 죄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간과한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작정하시고, 사울을 초대 왕으로 세우십니다.

하나님께서 기대하는 왕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왕입니다. 그러나 사울은 사무엘이오기를 기다리지 않고 제사를 드리고, 아말렉과의 전쟁에서의 실추를 통해 두 번이나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여 하나님 앞에서 왕으로서의 자격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등장하게 된 인물이 다윗입니다.

16-31장은 사울과 다윗을 다루는데, 그 안에서 두 사람의 대조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울은 ‘외모’가 기준이 되고, 다윗은 ‘마음의 중심’이 기준이 됩니다. 사울은 골리앗의 말을 듣고 두려워하나, 다윗은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골리앗을 무찌릅니다(17장). 사울이 여호와의 영이 떠나고 악령으로 고통 받을 때에, 다윗은 수금으로 사울을 위로하고 그 악령을 쫓아냅니다. 사울은 블레셋의 전쟁을 계기로 다윗을 죽이려 하나, 다윗은 계속적으로 블레셋에게 승리를 거둡니다. 사울은 시기심과 편집증으로 다윗을 죽이기 위해 쫓아다니고, 다윗은 이런 상황에도 여호와를 의지하며 도망다닙니다. 요나단, 미갈 등 사울 주위의 사람들은 점점 그를 멀리하나, 다윗은 요나단, 미갈을 비롯하여 백성들에게 점점 사랑을 받습니다. 사울은 왕으로서의 리더십을 점점 잃어가나, 다윗은 왕으로서 점점 준비가 되어갑니다. 사울은 엔돌에 신접한 여인의 말을 듣지만(28장), 다윗은 선지자의 말을 듣습니다(22장).

사무엘상에서는 다윗이 왕위를 찬탈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왕위를 주신 점을 강조합니다. 사울은 증오심으로 계속 다윗을 죽이려 하고, 단창을 던지고, 밤중에 생포하러 미갈의 집에 사람을 보내고, 유다광야를 뒤지고 다닙니다. 반면 다윗은 그런 사울을 두번이나 죽일 수 있었으나 손을 대지 않습니다(24, 26장). 사울은 결국 길보아 전쟁에서 자살함으로 다윗이 그의 죽음과 관계가 없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또한 길보아 전쟁에서 요나단을 비롯한 사울의 아들 대부분이 전사함으로, 사울의 사위인 다윗은 왕위를 얻을 자격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렇게 사무엘상은 사울왕의 몰락으로 막을 내립니다. 사울은 영적으로 둔한 자였으며, 다윗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한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의 사람’이 됩시다. ‘다윗처럼!’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이장원(사무엘), 도용구(사울), 이재룡(다윗) 권창욱(해설) 외